일상공감 / / 2012. 6. 18. 13:26

주부 재테크, 주부 재테크 노후자금 노후대책 노후대비를 위해 준비해야할 일


주부 재테크



안녕하세요, 사장 SAZANG입니다.
 

지난번 예고드렸던대로 TISTORY가 새롭게 변화하였습니다.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종자돈 1억만들기 내집마련 노하우~  제35차 무료재무설계를 진행합니다. : 리치클래스 무료재무설계신청링크


1. 주부 재테크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주부 재테크, 부부 재테크, 직장인 재테크가 되었든 자산을 불려가는데 있어서, 또한 노후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무엇인가 시작을 하려면 인생 전반의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가계 금융에 관련하여 남편, 아내 같이 관리를 하는 가정도 많겠지만 주부들이 관리하고 다양한 재테크를 시도하는 가정도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주부 재테크, 주부의 재테크를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녀교육자금, 집장만하기 그리고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하기위한 노후대책 마련 등 여러가지 사항이 있을 것이고 그 중에서 기본적인 사항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주요 정보 #1. 인생의 동반자 부부 함께 인생의 계획을 수립하기!


과거와 달리 여성, 주부의 가계 금융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남자, 남편의 중요한 의사결정권은 남편이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막연하게 미래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 반면 여성 주부의 경우에는 보다 현실적이며 냉정하게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자신의 미래를 객관적으로 전망하여 노후계획을 수립하는데 남성보다 여성분들이 조금은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분이 독단적인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서로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배우자와 함께 노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생의 계획과 목표 그리고 실행에 있어서 부부가 함께 고민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훨씬 더 실현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부부 재테크 인생계획 함께 수립하기


주요 정보 #2. 의료비 지출과 관련하여 35%를 책정했는가?


30대, 40대, 50대를 지나 노후를 맞이하게되면 노후에 가장 신경을 써야하는부분이 의료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노후에는 크게 늘어날 의료비 지출을 감안하여 필요 노후자금을 미리 계산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비의 대비가 되어 있지 않아 노후대비를 위한 노후자금을 한번에 소비하게 되어 힘겨운 노년기를 보낼 수 도 있기에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의료비 지출 책정은 35% 이상을 준비 해두셔야 합니다.


재테크 의료비 대비를 하자.


주요 정보 #3. 부동산에 올인하지 말자.


부동산도 재테크의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부동산은 정부의 부동산 세제 강화정책에 따라 나중에 세금부담도 크고 상속 증여세 대비도 쉽지 않으므로 적정 규모로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나치게 부동산에 편중된 자산구조는 노후준비를 더 어렵게 만들 가능성도 있어, 재테크의 한 부분으로 일정 부분 투자는 좋지만 부동산에 대부분의 자산을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한 노후대비가 아닙니다.


부동산 투자에 올인하지말자


주요 정보 #4. 자녀의 경제적 독립시기를 정하셨나요?


자녀에 대한 욕심은 그 끝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자녀를 언제까지 또한 경제적으로 어느정도 지원을 할 것인지 그리고, 자녀의 경제적 독립시기는 언제인지 미리 정해두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자신의 노후준비는 그만큼 늦어지게 됩니다.


자녀가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의 경제적인 지원에 의존을 하게된다면 노후 준비의 가장 큰 장애요인일 것입니다.

진정한 노후준비를 위해서는 자녀의 경제적 독립시기를 잘 결정하고 그에 따른 계획을 철저하게 대비해야 합니다.


주요 정보 #5. 노후 생활비는 개인연금으로 준비하자.


노후에 가지고 있는 목돈 통장은 비밀번호가 없는 금고와 같다라는 말이 있는데, 목돈은 노후대비로 적합하지 않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후에는 축적되어 있는 소득자산보다 현금 흐름이 더 중요합니다. 


자녀가 결혼을 하고 손주들에게 용돈이라도 줄수 있는 여유가 생기려면 국민연금, 퇴직연금과 더불어 노후자금은 반드시 연금으로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적정 노후자금 규모는 반드시 연금소득의 세후 금액을 기준으로 설계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2. 무료재무설계 상담을 받아보시기바랍니다.


위에서 주부 재테크로 준비해야할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누가 되었든 재테크 준비에 있어 재무설계, 재무상담을 우선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재무설계는 재산과 소득이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자신의 소득에 맞추어 인생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목표를 세우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인생의 위험에 대비하며 안정적인 투자로 목표를 하나씩 이루워 나가는 것 입니다. 



주요 링크 #1. 리치클래스 무료재무상담신청


재테크 노하우 공개 제 35차 무료재무설계 진행합니다.

종자돈 1억만들기 부터 내집마련 노하우까지~ 리치클래스의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제공은 전과정 무료입니다.

상담을 거쳐서 고객의 재무상황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고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결혼자금, 내집마련, 교육자금, 노후대책, 보험리모델링, 기타 재무설계 전반에 걸쳐 최고의 재무상담사가 1:1 무료재무설계를 제공하고 있어 이를 활용해보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