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2. 6. 20. 15:49

맞벌이 외벌이 재테크 [외벌이 내집마련, 외벌이 자녀교육비마련, 외벌이 노후대비]


맞벌이 외벌이 재테크

제목 : 맞벌이 외벌이 재테크 [외벌이 내집마련, 외벌이 자녀교육비마련, 외벌이 노후대비]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ZERO입니다.

 
맞벌이 외벌이 재테크? 외벌이부부 & 외벌이 저축 & 홑벌이 어떻게 재테크를 진행해야할까? 맞벌이 외벌이 재테크 중 먼저 외벌이 부부의 재테크, 외벌이 저축, 홑벌이 부부의 재테크와 재무설계의 필요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외벌이 내집마련, 외벌이 자녀교육자금마련, 외벌이 노후대비, 외벌이 재테크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외벌이, 홑벌이, 외벌이 저축 등 재무설계 진행합니다. : 【 리치플랜에셋 무료재무설계신청링크


1. 외벌이 부부 체계적인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외벌이 부부들을 위한 재테크 어떻게 진행을 해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급여만 빼고서는 물가 등 모든 것이 다 오르는 시대? 가 아닌가 합니다. 이로 인해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있지만 가정의 여건 상이나 육아로 인하여 홑벌이, 외벌이 부부들도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외벌이부부일 경우 맞벌이부부보다 정확한 예산편성과 체계적인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주요 정보 #1. 외벌이 부부 재무설계 필요성?


맞벌이 vs 외벌이, 홑벌이, 외벌이로 경제활동을 할 수록 재무설계는 더욱 필수입니다.


맞벌이 부부에 비해서 외벌이 부부는 소득부분에서도 차이가 발생하여 미래를 위한 재무설계를 계획하는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일 것입니다.


맞벌이 부부에 비해 외벌이부부는 소득 대비 소비 부분도 절반이 되어야 맞겠지만, 소비 형태가 맞벌이 부부와 외벌이 부부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고, 


이러한 경우 외벌이부부는 재무설계를 위한 자금을 만들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외벌이부부는 자산관리를 함에 있어서 같은 곳을 바라보고 서로 재정에 대한 이야기를 오픈하여 모든 저축과 지출 등을 함께 결정해야 합니다.


외벌이 부부 재무설계 필요성



2. 외벌이부부라면 가정의 재무설계를 이렇게 해보세요.


외벌이부부 재테크나 가정의 재무설계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5가지로 요약해서 살펴볼까요.



주요 정보 #1. 예산편성을 정확히, 현금 흐름표를 만들어보세요.


맞벌이 부부에 비해서 외벌이 부부, 홑벌이 가정은 소비지출은 비슷하지만 소득이 적을 확률이 커고, 이에 대한 예산편성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수입에 대한 현금 흐름표를 만들어보세요. 

무엇보다 현금흐름표를 작성하여 월급에 해당하는 수입과 생활비 등에 해당하는 지출항목 적어보세요.


보헝이나 적금 그리고 연금 등에 해당하는 부분을 항목에 따라서 각각의 통장을 만들고 자동이체를 시켜 다른 불 필요한 소비를 막고, 현금 흐름표를 통해 돈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우선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외벌이 저축 등 현금흐름표 만들기



주요 정보 #2. 외벌이 내집 마련을 위한 효율적인 재무목표를 세워보세요.


맞벌이 부부나 외벌이 부부 누구나 나의 집, 내 집마련을 꿈꾸고 있습니다. 하지만 맞벌이 부부에 비해 조금은 달리 접근해야하는데 외벌이부부라면 무리하게 내 집마련을 위해 부동산 재테크에 올인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보다는 전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유는 무리하게 내 집을 마련하기위해 대출로 인하여 수입은 한정되어 있는데 대출이자, 자녀교육비, 은퇴자금마련 등 부족해져서 하나 둘 포기를 하고, 아예 가정을 위한 재무설계는 엄두도 못내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동산 보다는 금융자산을 쌓아가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고, 어느 정도 자산규모가 되기까지는 전세로 살면서 더욱 중요한 자금인 은퇴자금과 자녀교육비 등에 먼저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조금씩 금융자산을 만들어가다보면 금융 자산으로 내 집 마련을 대출 없이 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외벌이 내집마련방법



주요 정보 #3. 외벌이 자녀교육비 준비, 시기에 맞는 금융상품으로 꼼꼼히 확인하세요.


세계 1위, 자녀교육비도 있다라는,, 사교육비의 전체 규모와 소득대비 사교육비 비율이 세계적으로 1위를 할 정도 높은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맞벌이부부에 비해 소득이 적어 외벌이부부는 지출을 줄여야 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는 공교육비를 제외한 사교육비를 줄여야 하므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 각 단계별 들어가는 교육비는 점차 상승을 하고 대학자금 같은 경우는 연 1천만원을 넘어서고 있고 대학등록금 상승률이 7%로 물가상승률을 상회하는 시대입니다.


이는 자녀가 어릴 때부터 차츰 차츰 교육자금을 준비하는 것이 외벌이부부에게는 더욱 절실하고, 준비해가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자녀교육비마련, 자녀교육비 준비를 위해 나이에 맞는 금융상품을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자녀가 10세 이하라면 어린이 변액유니버셜상품과 같은 비과세 상품이 좋으며, 중학생 정도라면 어린이펀드와 같은 투자형 상품, 고등학생일 경우 대학에 들어가는 시점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3년 미만의 은행적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벌이 자녀교육비마련



주요 정보 #4. 외벌이 노후대비를 위한 은퇴자금 준비는 필수


외벌이 부부가 간과하기 쉬운 것이 바로 은퇴 후에 필요한 자금, 은퇴자금마련하기가 아닐까합니다. 


맞벌이 부부에 비해서 외벌이 부부는 지출과 저축 등 빠듯한 현실에서 먼 훗날로 보여지는 노후대비, 은퇴자금을 위한 개인연금 준비 등 마음의 여유가 없을 것입니다.


수입이 계속 상승하는 것도 아니고, 아껴 쓴다고 절약하지만 어느새 수입의 대부분이 금방 사라지는 것을 느껴보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 외벌이부부라면 더욱 그렇지 않을까요?


앞서 살펴본 교육자금과 마찬가지로 지출을 줄인 항목 중에서 은퇴자금의 비율을 가장 높게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는 자녀교육자금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자녀가 성장하여 출가를 하고, 이후 노년의 부모를 끝까지 책임져줄 만큼 경제적으로 여유를 갖기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잉여자금 중 최소한의 비용만 자녀교육자금, 주택구입자금으로 남겨놓고 나머지 여유자금 중에서 대부분을 은퇴자금으로 구별해두어야 합니다.


외벌이 노후대비


주요 정보 #5. 외벌이 부부 한 곳을 바라보는 부부의 마음으로 함께 이루어 가자.


외벌이부부가 재무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부부가 한 곳을 바라보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돈을 아껴야 한다는 마음 가짐은 있지만, 돈을 모아야 한다는 마음은 조금은 부족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외벌이 부부, 남편이나 아내 누가 되었든 가장으로 있다면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자세로 사회생활을 하고, 본인의 수입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은 수입이 적다라도 핀잔을 주거나 인상을 쓰는 것보다 서로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아주면서 끝까지 함께하는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월 소득이 150만원 정도 이지만 돈을 모아야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매달 50만원이라도 저축을 하는 외벌이 부부가 있는가 하면, 300만원 ~ 500만원의 수입이 있지만 외식, 빈번한 신용카드 사용 등 저축은 전혀 하지 않고 현실에만 안주하는 가정도 있다라는 것입니다.


즉, 소득이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니라 부부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같은 재무목표를 바라보고 나아가는 가가 더욱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벌이 부부 재테크 함께 고민하고 이루어나가자


 

3. 외벌이부부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재무상담은 인생의 지도를 손에 넣는 것입니다. 여행에서 지도는 꼭 필요합니다. 


재무설계는 재산과 소득이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자신의 소득에 맞추어 인생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목표를 세우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인생의 위험에 대비하며, 안정적인 투자로 목표를 하나씩 이루워 나가는 것이 바로 재무설계 입니다. 



리치플랜에셋 무료재무설계신청링크 :상담료가 발생하지 않아요, 무료 상담을 활용해보세요. 

* 인생의 계획과 목표 그리고 실행에 있어서 부부가 함께 고민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훨씬 더 실현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무설계에 있어서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경우 전 금융기관의 상품을 비교 분석하여 리치플랜에셋에 객관적으로 고객님에게 제안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보험몰 무료보험상담신청(링크 : 보험비교부터 보험추천까지 비교하고 보장을 챙기세요.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변액연금보험, 실버보험, 연금보험, 태아보험, 운전자보험 등 전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이 보험료와 보장을 한번에 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