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2. 6. 19. 15:51

신혼부부 재테크 재무설계방법 [신혼부부 재테크 TIP, 신혼부부 재테크 자금마련5가지]


신혼부부 재테크 재무설계방법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ZERO입니다.

 
신혼부부 재테크 어떻게하지? 신혼부부 재테크를 위한 체크사항과 팁, 신혼부부 재테크를 위해 신혼부부 재무설계는 필수입니다. 신혼부부 재테크방법 및 체크사항과 신혼부부재테크 자금마련 5가지 무엇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신혼부부 재테크, 무료재무설계를 진행합니다. : 【 리치플랜에셋 무료재무설계상담신청(링크 】


1. 신혼부부들을 위한 재무설계 Check & Tip 신혼부부 재테크?

신혼부부 재무설계 팁


새로운 인생의 시작을 맍이하는 신혼부부들 만의 재무설계 방법 Check & Tip을 살펴볼까합니다.

보통 결혼 초기에는 정확한 계획이 없지만 가정을 이루게 되면 부부가 출산계획과 주택마련 그리고 소득관리 등에 대해 재무목표를 세우게 됩니다.

이러한 재무목표(출산, 주택마련 등) 를 추상적으로 계획하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인생 전반에 걸쳐 단기와 중기 그리고 장기적인 전략에 맞게 수립해야 합니다. 



2. 신혼부부 재무설계를 위한 필수 점검 포인트는 무엇일까?


신혼부부 재무설계 필수 점검 포인트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주요 정보 #1. 신혼부부 재테크, 부부라면 통장 비밀부터 없애기!


결혼 전 각자가 관리한 부분이지만 결혼 한 부부라면 수입과 지출에 관한 비밀이 없어야 합니다.


이유는 서로의 수입과 지출의 흐름이 파악되어야 그에 맞는 지출과 저축규모를 설정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숨겨둔 빚이 있다면 서로 공개하여 빚 상환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합니다.



주요 정보 #2. 신혼부부 재테크, 출산 전까지는 목돈 마련하기!


결혼 초기라면 아직 많은 돈이 들어가지 않는 시기이므로 종자돈 마련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자녀가 생기게 되면 자녀교육자금 및 기타 생활비용으로 많은 비용이 들어가야 하기에 이시기에 어느정도 목돈을 마련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전에는 수입의 50%까지 그리고 출산 후에는 40% 정도 저축을 해서 목돈을 최대한 만드셔야 합니다.


신혼부부 목돈마련하기


주요 정보 #3. 신혼부부 재테크, 재정은 한 사람이 관리하기


두 분이서 재정을 관리하는 것보다 조금 꼼꼼하신 분이 재정관리를 해야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부부가 함께 주거래 은행을 정해서 이용하면 우대혜택을 누리기 쉽고, 신용카드의 경우 소득이 높은 쪽의 이름으로 발급받아 소득공제 혜택을 누리시구요.



주요 정보 #4. 신혼부부 재테크, 내 집 마련 준비하기


청약종합저축은 주택유무나 가구주 여부에 관계없이 가입이 가능한데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 등 5개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구요.


다만, 청약통장 가입은 하되 주택마련에 너무 올인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주요 정보 #5. 신혼부부 재테크, 노후 대비를 시작하기


이제 신혼부부인데 은퇴라는 두 글자는 사실 마음에 와 닿지 않아 대비를 소홀히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 대비야말로 하루라도 일찍 시작애야 훨씬 적은 금액으로 부담 없이 준비할 수 있습니다.


노인구성비와 노인진료비 증가 : 고령화 추세와 그에 따른 의료비 지출을 확인해보세요.



주요 정보 #6. 신혼부부 재테크, 불 필요한 보험 정리하기


결혼을 하기 전 개인별로 여러가지 보험에 가입을 하셨을 텐데 결혼 후에는 부부가 어떤 보험에 가입되어져 있는지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가입한 보험이 필요없는 보장이 많거나 중복되는 보험이 있다면 보험리모델링을 통해 현재 가입된 보험을 재설계하는 것이 지출을 줄이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보험가입의 경우 예기치 못한 사고와 질병에 대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보장성 보험 가입, 병원 치료를 위한 의료실비보험 등을 가입하고 노후를 위해 연금성 보험에도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혼부부 자금마련 5가지 계획을 실천해보세요.


신혼부부 자금마련 5가지 계획 실천하기,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주요 정보 #1. 신혼부부 자금마련, 수입&지출 함께 관리하세요.


이전까지는 각자의 수입을 따로 관리하셨지만 이제는 부부 함께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여샤 보다 빨리 종자돈을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월급을 모아서 함께 고정 지출을 관리하고, 용돈을 정해서 사용하고, 함께 모은 돈을 저축하는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빨리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신혼부부 수입지출관리


주요 정보 #2. 신혼부부 자금마련, 현금흐름표를 이용해서 수입지출 관리하기


결혼 이후에도 수입을 따로 관리하시는 부부들이 많은데 이렇게 하면 수입이 많은 부부가 아니라면 자산을 모으기가 힘들어 집니다. 


부부가 하나의 현금흐름표나 가계부를 작성해서 일주일 및 한달 마다 지출되는 내역을 꼼꼼히 관리하다 보면 충분히 적금 하나는 더 가입할 수 있는 돈이 있을 것입니다.



주요 정보 #3. 신혼부부 자금마련, 세금혜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세요.


현금영수증과 연말정산을 통하여 혜택을 꼼꼼하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세금혜택 상품으로는 청약부금, 근로자우대저축, 장기주택마련 저축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알뜰하게 생활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주요 정보 #4. 신혼부부 자금마련, 예기치 못한 재정위기 대비에 대비를 하자.


신혼부부라면 기본적인 재테크의 목적은 출산 후 자녀양육비 마련과 내 집마련계획 그리고 노후대비가 아닌가 합니다. 


부부가 재무목표(집장만 하기, 노후대비 등) 를 이루기위해 꾸준히 돈을 모아나가는 것도 좋지만, 인생이라는 것이 예기치 못한 일이 닥쳐 위기상황에 빠질 수 도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여 적절한 보험상품에 가입을 하고, 필요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는 CMA 같은 단기 자금 통장을 마련해두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주요 정보 #5. 신혼부부 자금마련 저축과 투자 병행해보세요.


저금리 시대인만큼 저축만 믿고서 돈을 모으는 시기는 지나갔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적금이나 예금을 통해 돈을 모으는 것도 좋지만 앞으로 목돈이 필요할 것을 대비해서 투자를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투자에 있어 누구 혼자만의 독단적인 선택보다는 부부가 함께 의논하고, 계획해서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투자 성향을 잘 조절해서 의견차가 나지 않도록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



* 재테크 및 금융투자에 있어 초보이시거나 잘 모르실 경우 연령대에 맞는 재테크 방법 등 무료재무설계를 먼저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설명]


4. 신혼부부라면 재무설계는 필수로 받아보시면 좋아요.


재무설계는 재산과 소득이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자신의 소득에 맞추어 인생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목표를 세우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인생의 위험에 대비하며, 안정적인 투자로 목표를 하나씩 이루워 나가는 것이 바로 재무설계 입니다. 

이러한 개인재무설계는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계획하며 예측 가능한 재무적 문제를 조기에 진단 & 해결책을 제시하여,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목표를 이루어 드릴 수 있도록 해드립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막연한 불안감을 제거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 드리는 것입니다.


리치플랜에셋 무료재무설계상담신청(링크 : 신혼부부만을 위한 무료재무설계를 진행합니다.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무료로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후기







신혼부부 재테크, 개인 재무설계를 통하여 여러분의 재산 및 자산관리를 성공적으로 설계해보세요.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무료 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무료제공하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해보시면 좋아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