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2. 5. 25. 13:15

주택관리사 자격증시험과 주택관리사 전망과 진로 수입 업무 [2012년 1회 주택관리사자격시험 실시일정]

 

주택관리사 자격증시험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ZERO입니다.
 

2012년 1회 주택관리사자격시험 실시, 주택관리사 자격시험 안내 및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등을 말하다. 주택관리사 전망과 주택관리사 진로 및 수입을 비롯하여 주택관리사수험정보 등 하나씩 살펴볼까요?

 

주택관리사 자격증시험자료 및 무료상담 진행합니다. :【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정보 바로가기

 



1. 주택관리사 자격시험, 주택관리사 자격시험실시!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보수, 유지와 환경, 조경, 방역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비용을 관리 일을 담당하는데 주택관리사 시험이 년 1회 시행됩니다.

 

  

주요 정보 #1. 국가공인자격증 주택관리사(보) 자격시험?

주택관리사보는 공동주택의 운영ㆍ관리ㆍ유지ㆍ보수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경비를 관리하며, 공동주택의 공용부분과 공동소유인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의 유지ㆍ관리 및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주택관리사보 자격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합니다. [주택법제55조(관리사무소장의 업무) 참고 ]

 


주요 정보 #2. 주택관리사를 한눈에!

빌라, 상가도 주택관리사(보) 의무배치
기존 임대주택도 관리대상, 국회본회의 통과 주택관리사(보) 의무배치

 

2010년 6월 22일부터 주택법에 의한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규모에 해당하는 임대주택에 대해서도 주택관리사(보)가 전면적으로 배치됩니다.


따라서 주택관리사(보)에 대한 수요가 한층 더 많아져 수험생이 합격한 후에 취업의 길이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전망

 

 

2. 주택관리사 자격시험, 주택관리사 전망과 진로 그리고 업무를 살펴보자.


주택관리사란 무엇이며, 주택관리사의 전망과 진로 그리고 주택관리사의 업무영역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정보 #1. 주택관리사 정의를 말하다.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보수, 유지와 환경, 조경, 방역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비용을 관리합니다.

 

공동주택의 공용부분과 공동소유인 부대시설 및 복지시설의 유지, 보수, 안전관리를 실시하는 부동산 관리분야의 전문가이며, 일정자격 취득 후 법률이 정한 공동주택관리 책임지로 3년이상 종사하거나 5년 이상의 주택관리실무경력 등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 소정의 절차를 밟으면 주택관리사가 됩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시험 전망과 진로



주요 정보 #2. 주택관리사 전망과 진로 그리고 업무를 확인하세요.

주택관리사의 주요업무로는 공동주택의 눙영, 관리, 유지, 보수, 대체 및 개량업무, 경비의 청구, 수령, 지출 등 관리업무, 공동주택관리업무의 홍보 및 공동시설물의 사용방법에 관한 지도 및 계몽업무 등을 수행하게됩니다.

 

 

주택관리사의 업무를 살펴보면,

 

주택관리사의 주요업무로는 공동주택의 눙영, 관리, 유지, 보수, 대체 및 개량업무, 경비의 청구, 수령, 지출 등 관리업무, 공동주택관리업무의 홍보 및 공동시설물의 사용방법에 관한 지도 및 계몽업무 등을 수행하게됩니다.

 

공동주택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공동주택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유지 보수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경비를 관리하며 공동주택의 공용부분과 공동 소유인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의 유지 관리 및 안전관리를 실시 하는 등 주택관리서비스를 수행합니다.

 

 

주택관리사의 진로 및 전망을 살펴보면,

 

자격증 취득후 아파트 단지나 빌딩의 관리소장, 건설회사 등에 과장급으로 취업 가능. 공사 및 건설업체·전문 용역업체 등에 취업,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유지, 보수 책임자 등 입니다.

 

임대주택도 주택관리사(보) 의무배치!
주택법 개정으로 인하여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 뿐만 아니라 임대아파트, 임대주택 (빌라, 상가, 오피스텔)도 주택관리사(보) 의무배치됨에 따라 주택관리사(보) 수요 증가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3. 주택관리사 자격시험,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응시자격 '
주택관리사 시험은 국가공인자격증인 주택관리사(보) 시헝은 학력, 경력, 연령, 성별의 제한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일정 '
개정된 행정사 법령에 따르면 주택관리사 자격시험을 2006년부터 매년 1회 실시하도록 하고, 주택관리사 자격시험일정은 1차시험이 7월 중, 2차 시험은 9월중에 있습니다.

 

 시험

접수기간   시험일정  합격자 발표기간  서류 제출기간
 15회 1차  2012.06.04~ 2012.06.13  2012.07.15  2012.08.08~ 2012.10.07

 시행계획
공고 참조

 15회 2차  2012.08.27~2012.09.05  2012.09.23  2012.10.31~2012.12.30

 시행계획
공고 참조

※ 원서접수 마감은 접수마감일 18:00 까지 

 

시험과목 '
1차시험과목 (3과목 공통)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2차시험과목 (2과목 공통)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 관리실무
 
시험방법 '

1차시험 : 객관식 선택형 필기시험
2차시험 : 객관식 선택형 (단답형 또는 기입형 가미 가능)
2차시험은 제1차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 한하여 실시한다.  
 

 

 * 매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과목 40점,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득점한 자로 한다.

 

 

4. 히어로제로 전하고 싶은 글 ~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하고, 그 많은 자격증 중에서 미래를 위해 선택하고 도전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자격증 하나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보수, 유지와 환경, 조경, 방역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비용을 관리하는 일 등을 담당하게되는데 취업은 본인의 노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주택관리사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에는 많은 노력과 소중한 시간 그리고 비용이 수반되기에 어떤 미래를 준비하시더라도 자신의 현재상황과 목표를 잘 세워서 고려하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2년 1회 주택관리사 자격시험 실시, 국가공인 주택관리사 자격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주택관리사 자격시험 자료

 

 

5. 인생전반에 대한 개인재무설계를 받아보세요.


종자돈 만들기부터 내집마련 노하우까지! 무료재무설계 진행하고 있다고합니다.


개인 재무설계를 통하여 여러분의 재산 및 자산관리를 성공적으로 설계해보세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무료 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무료제공합니다.


 

 

 종자돈 1억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노후준비자금, 내집마련 노하우까지~ 

 리더스리치의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제공은 전과정 무료입니다. 


 리더스리치에서 돈모으는 재테크 시스템을 구축해드립니다. 

 상담을 거쳐서 고객의 재무상황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고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미래를 위한 준비가 되지 않으셨다고 생각되신다면 이번 기회에 무료재무설계를 받아보세요.





주택관리사 자격시험 어떻게 대비를 해야 취득 및 합격이 가능한지 혼자 막연하게 준비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상담과 정보를 바탕으로 준비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