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1. 12. 30. 08:20

60대 재테크 방법 및 성공하는 재무설계


 

60대 재테크 방법 및 성공하는 재무설계!

60대 재테크 방법, 재무설계의 큰 틀은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대비가 아닐까요? 살다보면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였을 때 목표로한 재무목적에 맞게 사용하여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20대, 30대 40대, 50대 재테크 방법과 재무목표 및 재무설계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60대 재테크 방법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글로 연령대별 재테크는 마무리가 되겠네요. 2011년 가족과 함께 즐겁게 보내시고 좋은 일들만 가득하세요! ^^
60 재테크 방법, 성공하는 재무설계를 위한 재무목표 세우기

60대 재테크, 주요 재무목표

60대 재테크

 

1. 노후생활 즐기기

2. 상속, 증여 실행

3. ?

4. ?

5. ?

60대 재무목표는 무엇인가요? 황혼의 시기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대비하는 것이 아닐까요?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재무목표를 이루기위한 60대 재테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60대 재테크 방법

1. 투자 위험을 줄여야 한다.

2. 부동산 비중을 줄여야 한다. 

3. 투자자금을 연금화해야 한다.

4. 상속을 준비해야 한다.

5. 은퇴 기간 중 일하기 

투자 위험을 줄여야 한다.
60대는 투자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주식처럼 위험한 자산에 대한 투자 비용을 줄여야 합니다. 또 유동성이 낮은 자산을 매각하는 등 투자위험을 줄이는 방향으로 재조정 해야합니다.

그렇더라고 위험자산을 모두 매각하고 안전한 자산만 갖고 있겠다는 생각은 옳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일정한 비율의 위험자산을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이나 채권처럼 물가상승률을 보완해주고 또 높은 기대수익률로 노후생활비를 좀더 증가시켜주는 자산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동산 비중을 줄여야 한다.
60대는 부동산 가격 상승기를 살았기 때문에 부동산에 대한 신뢰가 매우 높은 세대라 노후생활도 부동산 임대소득이나 투자수입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부동산에 대한 기대를 줄여야 합니다. 고령화 사회가 본격화되면 부동산 시장이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띠라서 전체 자산에서 부동산 비중이 60% 이상이라면 40%이하로 낮추는 자산배분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노후 생활비의 대부분이 연금 수입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동산 임대수입에 절대적으로 의존하지 말아야 합니다.

투자자금을 연금화해야 한다.
은퇴 후 필요한 노후생활비의 80% 이상이 연금상품에서 나올 수 있도록 현재 보유중인 투자자금을 연금용 자산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투자용 부동산의 매각자금, 펀드나 예금과 같은 금융상품 보유액을 현금화해서 일시납 연금 보험상품에 넣어야 합니다. 은퇴 후에는 매월 현금이 유입되어야 하며 고령이 되어 치매-뇌졸증 같은 노인성 질환에 걸리거나 거동이 불편해지더라도 연금상품에서 고정적으로 나오는 수입으로 생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속을 준비해야 한다.
은퇴생활 중에는 불의의 사고로 사망할 경우 배우자나 자녀에게 상속자산이 내려갈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부인에 대한 사전증여, 거주용 부동산을 부부 공동명의로 전환, 남편 사망 시 종신보험의 수령인을 부인으로 지정하는 일, 유언장 작성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은퇴 기간 중 일하기
상당수의 60대가 정년과 은퇴를 동일하게 생각해 정년퇴직 하자마자 바로 은퇴생활로 들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55세 정도에 은퇴생활을 시작하면 30년 이상의 세월을 소득과 직업 없이 힘들게 살아가야 합니다.
이렇게되면 겨우 25년 벌어서 30년 이상을 소비해야 하므로 누구도 은퇴생활을 감당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은퇴기간 중 자신이 전문으로 하는 분야에서 컨설팅이나 파트타임으로 일을 계속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실버타운에 입주하는 노후생활

전국에 산재해 있는 실버타운 중 서울에서 가까운 용인-분당-고양에 위치한 전원형의 실버타운에 나와 있는 입주비용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임대형의 경우 평형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3,000만원 ~ 1억원의 보증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괜찮은 실버타운에 입주를 하려면 2인 부부 기준으로 보증금 5,000만원 ~ 1억원에 월 200만원 정도의 생활비가 필요하거나 보증금 2억 ~ 3억 원에 월 120만원 정도의 생활비가 필요합니다.

실버타운의 경우 의료비 지원을 비롯한 각종 노인 지원시설 및 다양한 여가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부부가 연로하여 거동에 어려움이 있을 때 실버타운에 입주하면 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큰 어려움 없이 살아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식들에게도 부양 부담을 줄 필요가 없고, 눈치도 볼 필요도 없어 마음 편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60대 재테크 방법, 무료 재무설계나 포트폴리오 제안이 필요하신 분들은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등 무료 재무설계 상담-신청을 통해 최적화된 모델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받으시기바랍니다.

 

60대에 고려할 만한 금융상품

1. 생계형 비과세 저축

2. 세금우대 종합 저축

3. 세금우대 예탁금

4. 노후연금 보험

5. 실버보험

생계형 비과세 저축
전액 비과세 상품으로 1인당 3,000만원 한도(전 금융기관 통합). 만 60세이상 가입 가능(여자 만 55세 이상)

세금우대 종합 저축
이자-배당소득의 9% 저율 분리과세. 만 60세이상(여자 만 55세이상) 6,000만원 한도

세금우대 예탁금
농-수협(지역포함), 새마을금고, 신협 조합원 및 회원. 2,000만원 한도 우대세율 적용(농특세 1.4%)

노후연금 보험
종신토록 연금을 지급하고 사망 시 상속자금을 지급한 상속연금형. 가입 즉시 연금수령이 가능한 즉시 연금형

실버보험
최고 80세까지 가입, 100세까지 보장. 다양한 특약 활용으로 노인질병 보장, 장기간병비 지급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 Zero) 입니다.
 
20대 재태크 방법을 시작으로 30대, 40대, 50대, 60대의 재테크 방법과 재무목표, 재무설계에 관한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아직 연령대가 아니신데 이 글을 보시고 계신가요? 60대가 아니더라도 각각의 연령대별 재테크 방법을 살펴보시고 어떻게 재무설계를 해야할지 방향을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인생 전체 설계를 해보세요.
상황에 따라 재무설계를 변경, 조정해 줄 수 있는 재무설계전문가를 곁에 두는 것도 중요한 일부분임을 상기해야 합니다. 


 

[TIP] 60대 재테크 방법, 재무설계를 통해서 준비해보세요.
 
60대 재테크 방법, 무료 재무설계나 포트폴리오 제안이 필요하신 분들은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등 무료 재무설계 상담-신청을 통해 최적화된 모델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받으시기바랍니다.

  

보험, 연금, 재테크에 관한 글을 접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되더라구요. 아직은 무엇인지 잘 알지는 못하지만 조금씩 담아서 인생설계를 만들어봐야겠습니다. 
부족하지만 히어로제로와 함께 행복한 미래를 준비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i n v i t a t i o n

금융이야기 - 60대 재테크방버, 재무설계


No 재무상태로 어려움을 겪고있으신가요.
히어로제로와 함께해보세요. Yes

 
[금융이야기 TIP]

60대 재무설계를 받아보세요. 개인 재무설계를 알고계세요?

개인의 재무목표를 세우고, 개인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재무목표/자산배분/투자실행결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재무목표 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계획-실행-점검-재무목표달성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인재무설계는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계획하며, 예측 가능한 재무적 문제를 조기에 진단, 해결책을 제시하여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목표를 이루어 드립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막연한 불안감을 제거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무료로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재무설계를 통하여 여러분의 재산 및 자산관리를 성공적으로 설계해보세요.
Yes 재무설계를 통해 인생설계를 준비하세요.

[리더스리치재무설계 - 링크]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무료로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위험관리, 저축/투자계획, 은퇴계획 등을 계획하고, 제안하고, 실행하고, 점검하는 모든 과정을 재무설계전문가의 무료 상담 신청을 받아보세요.
히어로제로 블로그 이래서 좋아요!
1. 보험, 연금, 재무설계, 인생설계를 위한 "금융이야기" 
2. 소셜커머스, 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창업아이템 소개, 분석을 통한 1인 사장을 위한 "창업이야기"
3. 생생한 정보를 공유하는 "LIVE STORY" 

 HeroZero.co.kr NO.1 히어로제로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