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1. 12. 29. 07:00

50대의 성공하는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 세우기


 


50대의 성공하는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 세우기!

50대의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정년을 준비해야하는 시기, 은퇴자금 안정성과 유동성을 중시한 자금운영이 필요해보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연령대별 재테크 방법(20대, 30대, 40대)를 살펴봤습니다. (※ 아래 링크 참조) 이제 50대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 사례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2011년 행복한 미래를 설계해 보세요 ^^
50 재테크 방법재무목표 세우기

50대 재테크, 주요 재무목표 best 5

50대 재테크

 

1. 조기퇴직에 따른 재취업

2. 은퇴계획 분석 및 수정

3. 자녀 결혼

4. 안정성과 유동성을 중시한 자금운용

5. 상속/증여 준비 

50대 재테크의 주요목표는 불안한 미래(조기퇴직 등)를 대비한 재취업, 창업 등을 위한 안정성과 유동성을 중시한 자금 운영 및 은퇴계획을 수립해야 할 시기입니다.

50대 재테크 방법 best 5

50대 재테크 방법 best 5

1. 노후자금 계획을 세워보자.

2. 목적을 명확히 해야한다.

3. 부동산 비중을 줄이고, 금융자산에 눈을 돌려야한다.

4. 수익추구 상품도 일정비율 유지

5. 직장인은 조기 은퇴대비 창업을 고려해야 한다. 

노후자금 계획을 세워보자.

은퇴 설계를 통해 노후자금으로 얼마나 필요할지 파악하게 되면 어느 부분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알 수 있어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은퇴 후 필요자금은 현재 지출액의 70% 정도를 책정하면 적절할 것입니다.

목적을 명확히 해야한다.

50대는 자녀 교육비, 결혼자금 등으로 목돈이 한꺼번에 지출되는 시기와 은퇴를 하게 되어 제 2의 인생을 살아가게 되는 변곡점의 시기입니다.

그 동안 모아 놓은 돈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통장을 자녀학자금용, 결혼자금용, 노후를 위한 대비용 등 목적을 명확히 구분해 가지고 있는 자산에 꼬리표를 붙이고,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부동산 비중을 줄이고, 금융자산에 눈을 돌려야한다.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50대의 평균재산은 3억 7000만원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중 부동산이 75% 이상으로 부동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내 전체의 자산도 크게 출렁이게 됩니다. 
은퇴시기가 되면 보다 안정적인 자산으로 눈을 돌려야 합니다.  

수익추구 상품도 일정비율 유지

은퇴시기가 되면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자금에 비율을 높입니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확정금리만 고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금융 자산의 30%는 수익추구 상품에 투자해야 합니다.
최근 몇년사이 주식형 펀드에 장기적으로 투자한 경우 좋은 실적을 거둬왔습니다. 수익 추구상품은 은퇴 후를 위한 목적으로 중-장기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장인은 조기 은퇴대비 창업을 고려해야 한다. 

조기 은퇴하는 직장인의 경우 자신만의 노하우나 특성을 살려 사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막상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면 고민거리가 한 두 가지가 아닐 것입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사업형태를 개인으로 할 것인가 법인으로 할 것인가 입니다.


위의 내용을 살펴볼때 한가지 자산의 30% 주식형 펀드에 장기적인 투자는 좋은 실적을 가져오는 것이 개인적으로 맞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시기의 중요성, 자신의 경제적인 관점이 어루러 졌을 때 보다 많은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에 꾸준한 경제 공부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례로 살펴보는 50대 재테크 best 5

사례로 살펴보는 50대 재테크 best 5

 

1. 비상 예비자금

2. 자녀 교육자금 (유학 등)

3. 자녀 결혼자금

4. 노후자금 (의료비를 위한 보험)

5. 반드시 목표로한 재무목표에 맞게 사용 되어야 한다.

- 홍길동씨의 현재상황

50대 중반의 남자, 자영업자 홍길동씨 대학을 다니는 자녀가 두명 있다.
평균 800만원 정도의 사업 수입과 100만원 정도의 임대수입이 있다.
저축은 180만원 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150만원 정도 더 저축 여력이 있다.

- 재무목표

비상예비자금 마련(1,000만원/지출은 3배수준) , 자녀 교육자금 마련, 자녀 결혼자금 마련, 노후자금 마련하기를 목표로 한다.

- 진행방향

홍길동씨는 현재 근로소득과 임대소득이 있어 은퇴 이후에도 임대소득이 계속 발생하므로 어느 정도는 안정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임대부동산이 현재 어느 지역에 위치해 있고, 앞으로 전망이 어떨지 미리 가늠하여 처분이나 보유여부를 결정하셔야 할 것입니다.

현재 불입중인 90만원인 변액연금과 소득공제를 위해 불입중인 월납 25만원의 연금저축은 지속적으로 납입할 것을 권합니다. 이렇게 준비를 하면 부부의 노후를 위한 자산은 현재 거주중인 주택과 임대부동산 그리고 변액연금과 연금저축이 됩니다.  

다음으로 준비할 것은 자녀를 위한 교육비 및 결혼자금 입니다.
현재 두자녀가 21살, 23살의 대학생임을 감안할 경우 교육을 위한 비용 및 결혼을 위한 자금은 앞으로도 7~8년 동안 꾸준히 지출이 필요합니다.

현재 불입중인 월납 63만원의 소득공제 및 비과세용인 장기주택마련저축은 두 자녀의 결혼자금으로 할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저축 가능액 중 150만원을 적립식 펀드 및 몇 가지에 분산투자해 7~8년 뒤 두 자녀의 결혼자금으로 준비해주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녀들의 결혼자금은 어느정도 준비가 될 것입니다. 물론 현재 소요되고 있는 교육비는 현재 소득 중 일부와 예적금을 활용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또한 유학계획이 있다면 미리 현재 보유중인 예적금의 일부와 펀드의 일부를 할당해서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부부의 노후의료비를 위한 보험상품이 필요합니다.
꼼꼼히 따져서 치매 등 노후에 발생할 수 잇는 여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의료비를 넓게 보장해주는 그런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 종신보험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만기 환급형이 아닌 순수 보장형으로 선택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로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 Zero) 입니다.
 
위와 같이 여러가지 재무목표에 맞는 자금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반드시 목표로 한 재무목적에 맞게 쓰여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에 살다 보면 예상치도 못한 일이 벌어질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변수들로 인해 가장 중요한 재무목표를 위한 자금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그러한 돌발 상황들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비상예비 자금을 보유해야 합니다. 특히 그런 상황에 따라 재무설계를 변경, 조정해 줄 수 있는 재무설계전문가를 곁에 두는 것도 중요한 일부분임을 상기해야 합니다. 


 

[TIP] 50대 재테크, 재무설계를 통해 준비해보세요.
 
50대 재테크 방법, 무료 재무설계나 포트폴리오 제안이 필요하신 분들은 리치플랜에셋 무료 재무설계 상담-신청을 통해 최적화된 모델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받으시기바랍니다.

  
▶ 아래는 연령대별 재테크 방법에 관한 지난 포스트입니다.





감사합니다.

i n v i t a t i o n

금융이야기 - 50대 재테크 재무설계


No 재무설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신가요.
히어로제로와 함께 준비해보세요. Yes

 
[금융이야기 TIP]

50대 재무설계를 받아보세요. 개인 재무설계를 알고계세요?

개인의 재무목표를 세우고, 개인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재무목표/자산배분/투자실행결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재무목표 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계획-실행-점검-재무목표달성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인재무설계는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계획하며, 예측 가능한 재무적 문제를 조기에 진단, 해결책을 제시하여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목표를 이루어 드립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막연한 불안감을 제거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무료로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재무설계를 통하여 여러분의 재산 및 자산관리를 성공적으로 설계해보세요.
Yes 재무설계를 통해 인생설계를 준비하세요.


[리치플랜에셋 - 링크] 예상치 못한 상황에 따라 재무설계를 변경, 조정해 줄 수 있는 재무설계전문가를 곁에 두는 것도 중요한 일부분임을 상기해야 합니다.
히어로제로 블로그 이래서 좋아요!
1. 보험, 연금, 재무설계, 인생설계를 위한 "금융이야기" 
2. 소셜커머스, 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창업아이템 소개, 분석을 통한 1인 사장을 위한 "창업이야기"
3. 생생한 정보를 공유하는 "LIVE STORY" 

 HeroZero.co.kr NO.1 히어로제로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