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2. 7. 4. 06:00

보건교육사 자격증시험과 보건교육사 전망과 취업 보건교육사하는일 [보건교육사자격시험]


보건교육사 자격증시험 전망과 취업 하는일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ZERO입니다.

 
국가공인자격증 보건교육사자격증시험, 보건교육사 자격시험 안내 및 보건교육사 시험일정 등을 말하다.
보건교육사 하는일과 보건교육사 취업과 전망 그리고 수험정보 등 하나씩 살펴볼까요?

보건교육사 자격증 시험자료 및 무료상담 진행합니다. : " 보건교육사 자격증시험 정보 바로가기 "


1. 보건교육사 자격증시험, 보건교육사 자격시험 안내!


전문적으로 훈련된 보건교육사 (보건교육 전문가)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하며 평가하는 유일한 기능을 가집니다.

  

주요 정보 #1. 국가공인자격증 보건교육사 자격시험?


보건교육사는 개인, 집단, 산업체 및 지역사회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보건교육을 통하여 건강상 바람직한 행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환경을 조성하며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사업을 수행함으로서 국민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전문직업인입니다.



주요 정보 #2. 보건교육사를 한눈에!

국민건강증진법 제12조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대통령이 정하는 국민건강증진 법인단체 등에 대하여 보건교육사를 종사자로 채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정부 관련기관으로는 시, 도 보건위생과 건강증진 업무 담당 및 보건소 건강증진 사업부로서 보건의료관련 공공단체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학가족 보건복지협회, 한국건강관리협회, 대한적십자 등), 민간기업으로는 300인 이상의 산업장의 보건관리자, 의료기관 (종합병원, 병원, 한방병원, 치과, 특수병원 등) 보건의료, 복지, 보육, 환경, 영양 운동관련 민간단체와 기업체 등에서 자신의 일을 넓힐 수 있습니다.


보건교육사 자격증시험


 

2. 보건교육사 자격시험, 전망과 취업 진로 그리고 업무를 살펴보자.


보건교육사란 무엇이며, 보건교육사의 전망과 진로 그리고 보건교육사의 업무영역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정보 #1. 보건교육사 정의를 말하다.

전문적으로 훈련된 보건 교육사 (보건교육 전문가)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하며 평가하는 유일한 기능을 가지며, 그 목적은 사람들이 건강한 생활을 받아들이고 유지하도록 격려하며 보건사업과 서비스를 사용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개인과 집단이 그들 자신이 결정하게 하여 그들의 건강상태와 환경을 증진시키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보건교육사 전망과 취업



주요 정보 #2. 보건교육사 전망과 취업 그리고 업무를 확인하세요.

국민건강증진법 제12조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대통령이 정하는 국민건강증진 법인단체 등에 대하여 보건교육사를 종사자로 채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정부 관련기관으로는 시, 도 보건위생과 건강증진 업무 담당 및 보건소 건강증진 사업부로서 보건의료관련 공공단체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학가족 보건복지협회, 한국건강관리협회, 대한적십자 등), 민간기업으로는 300인 이상의 산업장의 보건관리자, 의료기관 (종합병원, 병원, 한방병원, 치과, 특수병원 등) 보건의료, 복지, 보육, 환경, 영양 운동관련 민간단체와 기업체 등에서 자신의 일을 넓힐 수 있습니다.


 

보건교육사의 취업 및 진로를 살펴보면, 

 

공공분야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치단체국민건강증진센터, 보건소, 학교, 병원, 연구소 등에서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사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민간분야

산업체, 병의원, 요양시설, 신문방송언론사,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컨설팅기업, HT/IT 기업에서 보건교육사로서 활동할 수 있으며, 건강증진 및 보건교유과 관련된 연구기관의 연구자,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 관련학과의 교수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국제보건분야 

WHO 등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관련 세계기구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보건교육사가 하는 일, 보건교육사의 수행직무 및 업무를 살펴보면,


개인, 집단, 산업체 및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환경 조성

사전예방적 건강관리사업의 수행, 정보 수집 및 분석

보건교육의 전문성 개발

개인, 집단, 산업체, 지역사회의 보건교육 요구도 조사 및 진단

보건교육, 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 및 관리

보건교육방법 및 건강증진 교육자료 개발

보건교육, 건강증진서비스 연계 및 조성

보건교육 및 건강정보 제공

보건의료기관에서 일반환자 및 가족의 보건교육

산업장에서 근로자 건강증진 및 보건관리사업 수행

학교보건교육의 실시와 지원

노인요양 및 수발서비스에서 교육 및 상담

건강정보의 생성과 확산

의사소통 및 애드보커시

보건교육, 건강증진에 관한 연구 수행


보건정보 수집 및 분석, 보건교육사업의 기획과 프로그램 작성

보건교육 프로그램 실행 (관련보건의료기관과 협조), 보건교육방법 및 자료개발

보건 교육서비스 연계 및 조성, 보건교육 프로그램 효과평가

건강보험에서 보건교육 및 건강정보 제공, 산업장에서 근로자 건강증진 사업 수업

학교보건교육의 실시화 지원 (보건교사와 협조, 지원), 노인요양 및 수발서비스에서 건강교육 및 상담


방문보건기업에서 건강상담, 언론매체 보건정보 관리담당, 건강관련 기업에서 건강정보 및 홍보담당의 업무를 하게됩니다.


보건교육사가 하는 일


 

3. 보건교육사 자격시험 시험일정 및 보건교육사 1.2.3급 시험과목


응시자격 '
보건교육사 시험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이 있는 자가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구분

 응시자격 

 보육교사 1급

 1. 보건교육사 2급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시험일 현재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보건교육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자

 2.「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원 또는 이와 동등이상의 교육과정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시험일 현재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고시하는 보건교육 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자

 보육교사 2급

 1.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교육과정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전문학사 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

 보육교사 3급

 1. 시험일 현재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보건교육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자
 2. 2009년 1월1일 이전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민간단체의 보건교육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3.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교육과정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중 필수과목 5과목 이상, 선택과목 2과목 이상을 이수하고 전문학사 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

※ 단, 보건교육사 3급의 응시자격 란의 제1호 및 제2호의 개정규정은 2012년 12월 31일까지 효력을 가집니다.

 

시험일정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시험시행기관 홈페이지 등에 게재 공고한다.

시험과목 '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구분

응시자격 

제출서류 

 필수과목

 보건교육학, 보건학,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보건교육방법론, 보건교육실습, 조사방법론, 보건사업관리, 보건의사소통, 보건의료법규

 총 9과목 및 총 22학점 이수

 선택과목

 해부생리, 보건통계, 보건정보, 인간발달론, 사회심리학, 보건윤리, 환경보건, 역학, 질병관리, 안전교육, 생식보건, 재활보건, 식품위생, 정신보건, 보건영양, 건강과 운동, 구강보건, 아동보건, 노인보건, 학교보건, 산업보건, 지역사회보건  총 4과목 및 총 10학점 이수


비고
교과목의 명칭이 동일하지 아니하더라도 보건복지부장관 또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보건교육 관련 법인ㆍ단체가 교과의 내용이 동일한지 여부를 심사하여 동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동일 교과목으로 본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보건교육사 자격관리사무국(www.khe.or.kr)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보건교육사 자격증시험 시험일정


* 시험의 합격자는 각 과목 4할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한 자로 합니다.


4. 히어로제로 HEROZERO 전하고 싶은 글 ~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하고, 그 많은 자격증 중에서 미래를 위해 선택하고 도전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자격증 하나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문적으로 훈련된 보건 교육사 (보건교육 전문가)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하며 평가하는 기능을 담당하게되는데 취업은 본인의 노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보건교육사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에는 많은 노력과 소중한 시간 그리고 비용이 수반되기에 어떤 미래를 준비하시더라도 자신의 현재상황과 목표를 잘 세워서 고려하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국가공인자격증 보건교육사 자격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보건교육사자격시험 어떻게 대비를 해야 취득 및 합격이 가능한지 혼자 막연하게 준비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상담과 정보를 바탕으로 준비해보세요. 


감사합니다.

 

 

 

인생전반에 대한 개인재무설계를 받아보세요.



종자돈 만들기부터 내집마련 노하우까지! 무료재무설계 진행하고 있다고합니다.


개인 재무설계를 통하여 여러분의 재산 및 자산관리를 성공적으로 설계해보세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무료 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무료제공합니다.


 

 

 종자돈 1억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노후준비자금, 내집마련 노하우까지~ 

 리더스리치의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제공은 전과정 무료입니다. 


 리더스리치에서 돈모으는 재테크 시스템을 구축해드립니다. 

 상담을 거쳐서 고객의 재무상황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고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미래를 위한 준비가 되지 않으셨다도 생각되신다면 이번 기회에 무료재무설계를 받아보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