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2. 7. 3. 06:00

나의투자성향 및 나의 재테크 투자성향분석 그리고 나의투자성향 재무등급테스트


나의투자성향 및 투자성향분석 재무등급테스트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ZERO입니다.
 

나의 투자성향, 개인투자성향, 주식투자성향 등 나의 투자성향분석을 해보셨나요?
나의 재테크 투자성향 및 투자성향분석, 투자성향진단과 투자성형테스트 그리고 재무등급테스트를 통해 그에 맞는 재테크를 진행해보세요. 나의 투자성향, 투자성향분석 그리고 투자성형 재무등급테스에 대해  하나씩 살펴볼까요?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제공 전과정 무료 진행합니다. : "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신청 바로가기 "


1. 나의 투자성향은 어떻게될까? 투자성향분석을 해보자.


사람의 성격은 모두 같을 수 없겠요? 사소한 식습관이나 버릇마저도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이처럼 금융투자도 자신이 좋은 하는 스타일에 따라 안정적으로 또는 공격적으로 하기마련인데 투자성향에 맞게 단계별로 진행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요 정보 #1. 나의 투자성향?

우리가 투자할 때도 자신의 투자성향에 따른 서로 다른 금융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성향의 투자자라면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수익률이 높은 상품을 선택할 것이고, 안정성을 지향하는 투자자라면 가급적 원금을 보전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 할 것입니다.



주요 정보 #2. 나의 투자성향분석을 해보자.

경제 뉴스나 신문 등을 통해 주식시장이 활황이라고 하고, 또는 부동산 시장이 좋다라고 하면 불나방 처럼 시장에 모든 자금을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시장이 반대로 움직이게 된다면 자산가치의 하락은 물론이고, 투자한 자금이 묶이게 되어 유동성 부족으로 인한 위험부담을 겪을 것입니다.


이러한 위험을 겪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부터 설명하는 내용을 토대로 자신의 투자성향부터 정확히 파악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나의 투자성향분석


 

2. 나의 투자성향분석, 투자성향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나의 투자성향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여러 가지 판단 기준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투자위험을 얼마나 받아들일 수 있는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주요 정보 #1. 투자위험이란?


투자수익률이 기대한 값(기대수익률)에서 얼마나 벗어날 수 있는가를 의미하며, 보통 수익률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계산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투자성향에 따라 고위험 자산에 투자를 하기도 하며, 반대로 보수안정을 추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개인의 경험이나 나이, 직업등이 투자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들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30대의 투자자와 은퇴를 앞둔 50대 후반의 투자자가 위험에 대하는 태도는 다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직업적으로 현금흐름이 좋은 직업의 사람들이 위험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고, 나이가 많을 수록 안정성 즉, 위험을 회피하는 투자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투자위험이란?


 

3. 나의 투자성향 및 투자성향분석을 위한 5가지 투자성향별 특징?


사람의 성격이 개개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듯이 개인투자에서도 개개인의 투자성향은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누구나 투자를 통해 대박을 원하는 건 마찬가지겠지만 단기적으로 고수익을 내려고 하는 투자자가 있는 반면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려고 하는 투자자, 단기적이나 안정적인 수익을 내려는 투자자 등 투자 성향을 분류한다면 5가지 형태의 투자성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5가지 투자성향별 특징을 살펴볼까요? '

① 보수안정 추구형 
- 투자 원금에 대해서 손실을 원하지 않은 분들입니다.
- 투자를 함에있어 기대수익률이 낮더라도 원금손실이 거의 없는 안전한 금융상품에 주로 투자를 합니다.
- 미래의 확실한 원금보전과 환금성을 고려한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하구요.

하지만, 재무목표 (1억만들기 등)를 달성하기위한 기대수익률을 맞추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② 안정 추구형 
- 위의 보수안정 추구형보다는 위험을 조금 더 감수하는 유형이라 볼 수 있구야.
- 투자에 있어 안정성 위주의 투자결정을 진행합니다.

투자에 있어 일정 부분까지는 위험을 허용하지만 투자원금에 대해서는 보호를 원칙으로 자산에 대한 투자를 희망합니다.
                                  

③ 안정수익 추구형
- 투자자산에 대해 추가 수익을 기대하고 일정 수준에 해해서는 원금손실을 인정하는 유형입니다.
- 금융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 들이 여기에 포함되구요.
- 주식형 상품에 투자를 진행하지만 시장 상황이 변하면 시장변화에 맞게 대응을 합니다.

주식형 상품은 일부만 포함하고 위험이 작은 상품이나 채권형 중심으로 자산을 구성합니다.
                                  

④ 수익 추구형
- 유동성 확보를 위한 일부 자산을 제외하고는 어느정도 위험이 높은 자산에 투자를 진행합니다.
- 안정성보다는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로서 높은 수익을 추구하고, 그 에따른 위험도 함께 증가함을 인식하는 투자자 입니다.

위험이 높은 주식형 펀드의 비중이 높고 채권형 펀드도 함께 자산으로 구성하는 유형입니다.
                                   

⑤ 적극수익 추구형
- 수익추구형 투자자와 같이 위험을 감수하며 고수익을 추구하는 유형입니다.
- 예상수익이 높다고 판단되면 주식이나 파생상품과 같은 위험이 큰 투자 상품에도 투자를 마다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있어 원금손실이 있더라도 높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높은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유형입니다.


투자성향별 특징으로 볼 때, 투자성향이 보수안정 추구형에서 적극수익 추구형으로 갈수록 투자에 따른 원금손실 가능성이 커지므로, 이는 그만큼 기대수익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참고, 투자성향 이외에 투자의지도 투자전략을 세우는 데 있어서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나의 재무등급 궁금하지 않으세요. 몇등급 나오시려나요? ㅋ


나의 재무등급테스트 <바로가기 : 링크걸어둘께요. 새창으로 테스트 해보실 수 있어요.



 * 참고재무등급 테스트를 통해 진단받아보시고, 필요하신 경우 무료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무료라서 꼭 신청해보시구요. 

 

4. 히어로제로 HEROZERO 전하고 싶은 글 ~ 


금융투자를 진행함에 있어 자신의 투자성향을 고려하지 않고 섣불리 재테크 및 투자 의사결정을 하여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나의 투자성향은 무엇인지 살펴보시고, 자신이 안정중시형인지 수익중시형인지를 잘 판단하여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재무설계를 올바르게 진행하려면 되도록이면 안정, 수익 추구형으로 재테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동성 자금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금융상품에 먼저 투자한 후 리스크가 있는 금융상품에도 투자를 시도하는 것이 자산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상담링크 ' 제 36차 무료재무설계진행 -사회초년생 직장인재테크 무료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제공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제공 전과정 무료!]

 

 
개개인의 투자성향을 바탕으로 알맞은 포트포리오를 구성하시는 것이 투자에 있어 안정적이고 더 많은 수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투자에 있어 전문가와의 상담을 필요로 하는 부분입니다.

 





제 36차 무료재무설계, 종자돈 만들기부터 내집마련 노하우까지~ 돈모으는 재테크 시스템을 구축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