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1. 7. 6. 11:47

[4대 보험관리사] 유망 추천 자격증 중에서 4대보험관리사가 있습니다.


"4대보험관리사 자격증 바로알고 도전해보세요"


[ 4대 보험 관리사 ]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효율적 운영을 돕는 전문자격사!

어떤 목적으로 생겨났을까요?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4대보험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목적으로 관리해 주는 전문자격사를 목적으로 4대보험관리사 자격증이 생겨나게되었습니다.



조금 더 살펴볼까요?
국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보험제도.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국민 4대보험을 들 수 있습니다. 

4대보험 업무를 관장하는 기업체 및 관련자들이 4대보험 업무수행을 보다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두어 보다 효과적으로 업무 처리 및 보험 수급자의 보호, 연구, 제안 등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에서는 4대보험관리사 정의, 진로 및 전망, 시험안내 그리고 효과적인 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4대보험관리사란?


4대보험관리사란 자격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의한 민간자격입니다.
여기에는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4대보험관리사 인증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하며, 사회보험법에 의한 각종 신고. 이의신청. 보고. 심사청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근로자의 정당하게 받아야 할 권리나 혜택 및 기업의 4대보험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목적으로 관리해 주는 전문자격사입니다.


◈ 4대보험 관리사 진로 및 전망?

이 부분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유가 미래를 준비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것인지 수요가 있는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4대보험관리사는 4대보험이 적용되는 국내 모든 기업체의 인사 총무과, 병원원무과, 사회보험관련기관 및 단체, 노무사사무소, 각종 노무단체법인에서 회사의 근로자들이 받을 수 있는 각종 혜택 및 권리 등을 챙겨줄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 입니다.

이러한 환경으로 새로운 직업군이 형성될 것으로 보며, 초기 승진과 연봉인상에 또하나의 지름길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기업은 4대보험비용의 지출을 억제하고 보험처리업무에 전문적으로 체계화 할 수 있으며 보험업무를 신속히 처리함으로서 시간과 경비를 절약 할 수 있는 전문가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이처럼 그 전망과 수요로 인하여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라고 생각됩니다.

■ 수요처

4대보험이 적용되는 국내 모든 기업체가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사 총무과, 병원원무과, 사회보험관련기관 및 단체, 노무사사무소, 각종 노무단체법인에서 업무 수요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 수행직무

1) 근로자의 4대보험업무관련 상담
2) 4대보험의 피보험자 자격취득과 상실신고
3) 4대보험의 보험료산정과 납부
4) 4대보험의 각종 급여신청과 당연적용신고
5) 4대보험의 이의신청과 심사, 재심사 청구 


◈ 4대 보험관리사 수험관련 정보


4대보험관리사 수험정보에 대해 알아볼차례입니다.

4대보험관리사 시험 준비를 위한 학습방법을 살펴볼께요.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학습방법 (출제 경향 파악의 중요성)
모든 시험에 있어 출제문제의 수준 정도 및 출제경향의 파악은 본인의 공부 방향을 제시해주는 방향타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곧 시간 절약을 통한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며, 고득점 합격을 가능케 하는 것입니다.

개념정리와 예상문제 풀이를 위한 해설서 (신중한 교재의 선택)
각 과목별로 기본이론의 구성내용을 잘 살피고, 출제확률이 높은 예상문제를 포함하고 있는 교재를 선택하여야 할 것입니다.

실제문제에 대비한 문제풀이
① 한 번 틀린 문제는 반복적으로 풀 것
문제를 풀어 한 번 틀린 문제는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다시 풀어 봤을 때 또 다시 틀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한 번 틀린 문제는 표시를 해 놓고 무엇 때문에 틀렸는지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여 이해를 철저히 하고 넘어가 야 다시 틀리지 않게 해야합니다.

② 가장 기본이 되는 문제유형을 집중적으로 풀 것
이론과목은 이론체계에 따라서 가장 체계적인 기본문제들을 차근차근 풀어 보아야 합니다. 또한 문제를 외우지 말고 이해하면서 풀면 체계적인 학습이 됩니다.

③ 기본문제를 반복해서 풀 것
기본문제를 풀어보면 자신감이 붙으면서 고른 학습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기본문제를 풀고 응용문제를 풀고 하는 일을 반복한다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④ 체계적으로 잘 정리된 교재와 문제집을 선택하되, 교재의 오류는 바로 잡아 가면서 공부할 것
아무리 훌륭한 교재라 해도 오류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오류를 찾아내어 답을 정정할 정도가 되면 이미 합격이 보장되었다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전문강사의 동영상강의 활용
출제위원급 교수님의 강의로 실무 경험이나 기초지식이 없는 초보자를 위한 동영상 강의 활용입니다. 


보다 더 자세한 사항 및 4대보험관리사 자료 및 무료상담은 아래에 링크시켜놓았습니다.

[4대보험 관리사 - 링크] : 4대보험관리사 취득관련 상세정보 안내 및 관련정보 무료제공
[라이센스플러스 - 링크] :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가이드 신청 및 무료상담



■ 응시자격
성별·연령·학력·경력 제한 없음 
 
■ 합격자 결정
평균 60점 이상 (과락은 과목당 40점 미만)
 
■ 응시료
50,000원
 
■ 응시원서 교부장소
(※ 원서접수는 우편접수 및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며 원서교부는 4대보험관리사협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아 사용하십시오)
http://www.4ins.co.kr

■ 가산점 해당 자격증

- 5점

취업보호대상ㆍ독립유공자(법률 제16조및 제92조대상자)는 필기시험의 각 과목별 만점의 5%를 가산함(국가보훈처 발급증명확인서 제출)
※ 국가유공자 자녀도 해당됨.
 
- 3점

사회복지사 1급, 4대보험 관련기관의 경력자(3년이상), 법무사, 노무사, 세무사, 행정사, 경영지도사, 전산세무회계2급이상

- 2점

전산회계 2급 이상, 컴퓨터활용능력 2급 이상, 정보처리산업기사 2급 이상,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사회복지사 2급, 전자상거래관리사 2급 이상, 직업상담사 2급 이상, 병원행정사, 의료보험행정사, 보험심사평가사, 노인요양보호사, 아웃소싱 지도사, 인재파견 지도사
 
■ 시험시간 및 시험과목

- 시 간 : 120분 
- 시 험 과 목 :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고용보험법, 국민건강보험법, 국민연금법 
- 시 험 방 법  : 과목당 25문항(100% 객관식)
- 합격자 결정 : 평균 60점이상 (과락은 과목당 40점)
   
■ 응시자 유의사항
① 접수된 응시원서와 응시수수료는 일제 반환치 않음
② 응시자는 신분증(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및 응시표를 지참하고, 시험시작 30분전에 시험장소에 출석하여야 한다.
③ 컴퓨터용 싸인펜을 사용하여야 한다.
④ 저장기능이 없는 단순한 전자계산기 사용은 가능함 
  

4대보험관리사 1

마지막으로,
위에서 대략적으로 4대보험관리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이 나에게 필요한 것인가? 수요가 있는 것인가? 미래의 직업군에 포함 될 것인가? 등 하나 하나 따져보고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수험준비를 위한 비용도 생각해보셔야 할 것이구요. 이런점 생각해보신 후 자신의 적성 및 현재의 상활을 잘 비교 검토 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4대 보험관리사 - 링크] : 비교 분석 후 미래를 준비하세요 ^^ㅣ익.

 
 
 herozero.co.kr

 


 

소셜커머스 솔루션 NO.1
소셜커머스 티켓몰, 입점형 메타사이트 솔루션, 원어데이몰 창업지원 패키지 이벤트 최대 64%할인
www.oneadaymall.co.kr

온라인창업 솔루션
웹솔루션 전문 개발, 구인구직, 피팅모델, 뉴스, 소개팅 등 36가지 홈페이지 솔루션 판매
www.rankup.co.kr

보험비교몰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태아/어린이보험, 저축/교육보험, 부모님보험 등 보험비교 무료상담
www.bohummall.co.kr

무료재무설계
노후대책, 은퇴설계, 자산관리,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무료제공 및 무료재무설계상담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