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1. 7. 19. 09:00

인터넷 뉴스 신문사이트를 개인이 운영하는 방법



"인터넷 뉴스 신문사이트를 개인이 운영하는 방법"


[ 창업아이템 ] 지역뉴스, 뉴스포탈 등 뉴스사이트 운영 솔루션

오늘은 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중 인터넷뉴스신문 솔루션을 활용하여 누구나 운영가능한
종합뉴스, 지역뉴스, 전문지, 일간지, 학보사등의 뉴스사이트를 운영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타이핑


아래에서는 인터넷뉴스신문솔루션을 활용한 운영방법과 수익구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


◈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 운영 목적이 무엇인가요?

목표 : 다양한 주제의 개인형 뉴스신문사이트를 운영가능하도록 지원하기위함 ^^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 솔루션을 이용해 운영가능한 사이트는 아래와같습니다.

- 종합뉴스 신문사이트
- 학교뉴스 신문사이트
- 보험뉴스 신문사이트
- 연예인, 문화예술 뉴스신문사이트
- 보험, 건강, 경제 등

개인도 다양한 주제에관하여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를 운영하 실 수 있습니다.
자신은 어떤분야의 뉴스신문사이트를 운영해보고 싶으신가요? 

먼저 목표를 정해보세요. 위의 예 처럼 목표를 ~~~~ ^^
정하셨나요 ? 그럼 운영하기 위한 여러가지 고려사항과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는 누구나 운영가능한가?

화면


가능한가?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는 누구나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를 메모해보세요.

단, 언론사로서 인정을 받으려면 30%이상의 기사를 차제생산하는 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사업자등록과 정기간행물등록을 하셔야합니다

자체생산기사란 본인이 직접 기사를 작성한 경우나 보도자료를 인용하여 재편집하여 기사를 생산한 경우를 말합니다.
참고로 통신사에서 제공받은 기사는 자체생산기사가 아닙니다.

굳이 언론사로서 인정받을 필요가 없는 경우는,
통신사의 보도자료로 기사를 구성하거나 통신사에서 기사를 제공받아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이트 성격은 온라인정보제공 사이트가 됩니다.

▣ 정기 간행물 등록 방법
 
1. 발급 신청 : 사업장 소재지 관할 시·도로 접수
2. 구비 서류
  - 공통 : 정기간행물 등록신청서, 행정정보공동이용동의서, 발행인ㆍ편집인 가족관계증명서,
     취재 및 편집담당자 명부, 인쇄사 신고필증 1부(인터넷뉴스사이트만 운영할 경우는 필요없음)
  - 법인 : 법인등기부등본 1부, 정관사본 1부
  - 개인
    . 건물이 자기 소유일 때 건물등기부등본, 임차일 때 임대차계약서사본1부
    . 신청서에 발행인의 인감도장 날인 (대리인일 경우 인감증명서 1부)

관공서나 기업체가 연합뉴스나 뉴시스를 통해 제공한 보도자료를 사용하시려면 해당 통신사(연합뉴스나 뉴시스)에 문의 하셔서 사용가능여부를 확인하세요.
단, 보도자료를 재편집하여 자체생산 뉴스기사처럼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 통신사에 문의하세요.

뉴스와이어는 무료로 제공을 하나 일일 5건의 제한을 두고있으며, 하루 5개를 넘는 경우에는 뉴스와이어와 사전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뉴스와이어의 이용약관을 참조하세요.)
 
자세한 사항은 해당통신사에게 문의하시바랍니다.

연합뉴스바로가기
뉴시스바로가기
뉴스와이어바로가기 

(클릭하시면 해당 업체로 이동합니다.)
 
통신사나 언론사에서 실시간으로 기사를 제공 받기 위해서는 통신사나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모듈을 연동해야 합니다.

국내 통신사 자료 공급가는 월평균 50만원~200만원 정도입니다.
▶ 연합뉴스 기사공급 계약문의 : 02-398-3561
▶ 뉴스와이어 기사공급 계약문의 : 02-737-3600

하지만 대부분의 기사를 통신사나 언론사에서 제공받는 경우나 정기간행을 하지 않는 비영리 단체나 학보사등 언론사로 인정받을 필요가 없는 경우는 정기간행물등록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통신사나 언론사에서 실시간으로 기사를 제공 받기 위해서는 통신사나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모듈을 연동해야 합니다
연동작업은 커스터마이징 문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듈연동작업 커스터마이징 : 랭크업솔루션 바로가기)




[인터넷뉴스신문등록에 관한 법률 참조]  아래 더보기 참고해주세요.


 

◈ 인터넷 뉴스신문 사이트 솔루션의 기능 및 수익구조


위의 내용이 이해되셨나요?
인터넷뉴스신문솔루션 에 대해 먼저 살펴보도록할께요.
기능적인 측면과 수익모델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용안내

 

인터넷뉴스신문솔루션

 

인터넷뉴스 신문사이트 운영을 위한 솔루션의 주요기능 및 수익구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뉴스신문사이트 솔루션의 주요기능

를 정리해보자면,
 
※ 쉽고 빠르게 원하는 위치에 뉴스 출력
뉴스를 등록할 때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해당위치에 기사가 출력됩니다.
각 위치별로 출력여부 및 출력갯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형태의 뉴스 등록
일반뉴스,포토뉴스,동영상 뉴스를 선택하여 등록 가능합니다.
포토뉴스나 동영상뉴스는 기본적으로 일반뉴스에 등록되면서 동시에 포토뉴스나 동영상뉴스에
등록됩니다.  

※ 편리한 뉴스 편집기능
뉴스는 기본적으로 등록된 순서대로 자동 출력됩니다.
출력되고 있는 주요위치의 뉴스들을 편리하고 쉽게 관리자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기사자체의 내용은 수정되지 않으면서 해당위치에서 보여질 내용만 수정되므로 편리하게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정기구독 기능
오프라인 신문사가 있는 경우 이용자가 정기구독을 신청하고 결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기자회원 및 뉴스제보 기능
기자회원을 신청받아 기자회원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기자회원은 마이페이지 기자회원관리에서 뉴스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자회원이 아니더라도 일반회원이 뉴스를 제보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수익모델
배너광고 및 수익모델(구글애드센스등)의 광고 삽입을 통해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업로드 기능
판도라TV와 API로 연동되어 있어 쉽고 간편하게 동영상 등록이 가능합니다.

※ 다음 뉴스송고 기능
다음 뉴스송고 API와 연동되어 있어 다음 뉴스송고API 제휴만 하시면 쉽고 간편하게
다음 view로 뉴스를 송고하실 수 있습니다.  


[랭크업솔루션 - 링크] : 시장점유율 1인 브랜드, 제작기간과 비용은 줄이고, 안정성과 A/S를 통한 믿을 수 있는 솔루션 창업을 신청해보세요!
(덧, 사용자 화면과 관리자 화면을 통해 직접 체험이 가능합니다.)



◈ 마지막으로 뉴스저작권에 대해 알아봐야겠죠.

카메라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 운영시 가장 민감하고 복잡한 문제인 뉴스저작권 관련 규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뉴스저작권 , 어떻게 해야 위반이 아닐까요?

어떤 경우에 저작권법 침해가 되는 것인지, 참조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 운영시 알아야할 뉴스저작권 관련 TIP

1. 뉴스저작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 뉴스저작권은 어떤 근거로 보호를 받나요?

뉴스저작물은 시사보도, 여론형성, 정보전파 등을 목적으로 발행되는 정기 간행물, 방송, 또는 인터넷 등에 수록된 저작물을 총칭합니다.
저작권법 4조의 저작물 분류에 의하면 문자에 의한 일반적인 뉴스저작물은 어문저작물에 속합니다.아울러 보도사진은 사진저작물에 속하며, 최근 사진기사와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는 동영상물은 영상저작물에 포함됩니다.
뉴스저작물은 주로 이 3가지형태를 통칭하고 있으며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2.뉴스저작권 침해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무단전재
-저작권 침해 유형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
(대체로 게시판의 형식으로 서비스가 되면 언론사의 뉴스를 사전 동의나 허락 또는 계약없이 무단으로 자신의 사이트에 게재하는 형태)

2)뉴스 저작물 데이터베이스화
-사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제공하는 경우
(실례:기업들이 자사나 업계관련 뉴스를 사내게시판에 공급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27조의 사적이용을 위한 사용의 범위를 위반)
-교수, 변호사, 의사 등의 전문직업 이용목적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위와 동일한 저작권 침해문제 발생)

3)프레이밍 링크(Fraiming Link)
-자신의 사이트 프레임내에 언론사의 뉴스페이지나 목록페이지를 가두어두고 서비스하는 방식
-딥링크의 경우 대부분 목록 페이지는 해당 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으나 프레임 링크의 경우는 목록 페이지 자체를 프레임안에 가두거나 뉴스페이지 자체만을 프레임내에 가두는 방식
(위와 동일한 저작권 침해문제 발생)

4)기타 불법 침해 유형
-대부분의 경우에는 신문기사를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전재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범위'내의 사용이 아니므로 저작권 침해에 해당
-신문, 잡지 등의 광고 등을 모아서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통해 이용하는 경우
(원래의 광고에 선택, 배열함에 있어 창작성이 있는 편집저작물을 그대로 이용하는 경우에도 편집저작권을 침해에 해당)


3.기사 출처를 명시했는데 침해사례에 해당되나요?

기사를 스크랩하는 것은 물론, 특정 홈페이지나 사이트의 목적에 맞게 기사를 편집해 올려놓은 경우도 저작권 침해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 기사출처를 명시하더라도 기사의 무단가공에 해당되므로 저작권 침해에 해당됩니다.


4.보도자료에 의해 게재된 기사를 원래의 기사 제공자, 즉 해당 자료를 낸 기업이나 기관이 홍보용으로 홈페이지등에 게재했을 때라든가, 언론사 요청에 의해 작성된 인터뷰 기사를 그 기업에서 게시 활용해도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나요?

보도자료나 인터뷰 기사의 기본 자료제공자는 물론 해당 기업(기관)입니다. 하지만 일단 그 내용이 기자의 가공을 거쳐 기사화되면 창의성이 가미된 저작물로 봐야합니다. 다만 기업 등이 제공한 보도자료를 일체의 가공이나 편집없이 그대로 전재했다면 그 기사는 저작권이 확보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5.저작권법 제28조 "공표된 저작물의 인용" 조항에 보면 공표된 저작물은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해서는 정당한 범위 안에서 인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요?

'정당한 범위'라 함은 이용자의 저작물(인용저작물)중에 저작권자의 저작물(피인용 저작물)이 분명히 구별되어 인식가능해야 합니다. 또 인용저작물이 '주'로 되어 있고 피인용저작물이 '종'으로 구성됨으로써 그 주종관계가 양적, 질적으로 명확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뉴스기사를 통째로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무단으로 전재하는 경우이므로 이 경우는 '정단한 범위내의 사용'이 아니므로 저작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출처 : 랭크업솔루션)



※ (위) 보는 바와같이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 운영을 위한 기능적인 방법, 활용, 저작권 관련 내용 등 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여러요건을 살펴보신 후 자신의 분야를 활용해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를 운영해보세요.


◈ 결론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 운영에 관해정리해보자면, 

01. 통신사의 보도자료 기사를 활용하여 운영이 가능

대부분의 기사를 통신사나 언론사에서 제공받는 경우나 정기간행을 하지 않는 비영리 단체나 학보사등 언론사로 인정받을 필요가 없는 경우는 정기간행물등록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통신사의 보도자료로 기사를 구성하거나 통신사에서 기사를 제공받아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이트 성격은 온라인정보제공 사이트가 됩니다.

02. 모듈 연동작업 필요

통신사나 언론사에서 실시간으로 기사를 제공 받기 위해서는 통신사나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모듈을 연동해야 합니다. (모듈연동작업 커스터마이징 : 랭크업솔루션 바로가기)


03. 해당 통신사에 사용가능 여부 확인하기

관공서나 기업체가 연합뉴스나 뉴시스를 통해 제공한 보도자료를 사용하시려면 해당 통신사(연합뉴스나 뉴시스)에 문의 하셔서 사용가능여부를 확인하세요.

단, 보도자료를 재편집하여 자체생산 뉴스기사처럼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 통신사에 문의하세요.

뉴스와이어는 무료로 제공을 하나 일일 5건의 제한을 두고있으며, 하루 5개를 넘는 경우에는 뉴스와이어와 사전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뉴스와이어의 이용약관을 참조하세요.)


 
"사이트구축 및 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솔루션"
솔루션은 24시간 내 운영가능, 1인 창업, 1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개발 및 설계되었으며, 인터넷 비즈니스모델을 탑재하여 수익이 발생 가능하도록 시스템화되어있습니다. 이제 수백만원의 비용과 개발을 위한 인력 그리고, 개발기간을 낭비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36가지 인터넷 비즈니스모델에서 자신에 맞는 솔루션을 선택만 하시고 운영을 해보세요.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솔루션 - 링크] : 시장점유율 1인 브랜드, 제작기간과 비용은 줄이고, 안정성과 A/S를 통한 믿을 수 있는 솔루션 창업을 신청해보세요!



 
인터넷 뉴스신문사이트 구축 솔루션 - 창업이야기 5

마지막으로,
인터넷뉴스신문사이트 운영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활용하는 방법을 안다면 누구나 쉽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단, 시작을 위해서는 솔루션 구축비용 및 마케팅 비용 등이 소요됩니다. 자신의 여건을 살펴보시고 준비해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어? 이런 서비스가 있었네, 운영, 힘들다, 방치 반복뿐입니다.
준비 되셨다면 도전해보세요 ^^,,

[랭크업솔루션 - 링크] : 시장점유율 1인 브랜드, 제작기간과 비용은 줄이고, 안정성과 A/S를 통한 믿을 수 있는 솔루션 창업을 신청해보세요!

 
 
 herozero.co.kr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