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2. 6. 27. 06:30

공인중개사 자격증시험과 부동산 공인중개사 전망과 취업 [2012년 공인중개사자격시험일정]


공인중개사 자격증시험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ZERO입니다.
 

2012년 부동산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실시, 부동산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안내,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공인중개사 전망과 취업 등을 말하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정의를 비롯하여 공인중개사 수험정보 등 하나씩 살펴볼까요?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자료 및 무료상담 진행합니다. : "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정보 바로가기 "



1. 공인중개사 자격증시험, 2012년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실시!


부동산 공인중개사는 토지, 건축물 등 중개 대상물에 대하여 거래 당사자간의 매매, 교환, 임대차 

그 밖의 권리 득실 변경에 관한 행위를 수행하는데 2012년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을 시행합니다.

 

  

주요 정보 #1. 국가공인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종래에는 토지나 주택 등의 알선, 중개업무를 복덕방이라고 불리는 일반 중개인이 담당했었지만 지난 1985년부터 공인중개사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공인중개사만이 부동산중개업의 허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종전에는 자격취득후 중개업의 허가를 받아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었으나 1999년 3월 부동산중개업의 개정으로 중개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중개사무소를 두고자 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면 중개업을 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주요 정보 #2. 공인중개사를 한눈에!

최근에는 부동산 가치활용의 중점이 종래의‘부동산의 보존’이라는 차원에서‘부동산의 이용’의 차원으로 옮겨가고, 또한 2005년 6월30일 국회를 통과한 ‘공인중개사 업무 및 부동산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안’에서 공인중개사의 부동산 공매.경매 매수 및 입찰신청 대리행위가 허용됨으로써 명실공히 부동산의 전문적 컨설턴트로서 부동산의 구입에서 이용개발.관리까지 폭넓은 업무를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85년 제1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6만여명의 공인중개사가 배출된 이후 제15회 시험까지 총175,757명의 합격자가 배출되었고, 2004년 9월말 기준으로 전국에 약71,661명의 공인중개사가 현업에서 활동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해가 지날수록 더욱 더 전문적이고, 심도 깊은 출제가 예상되는데 이는 부동산 거래의 공정성과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정책방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2.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전망과 취업 그리고 업무를 살펴보자.


부동산 공인중개사란 무엇이며, 공인중개사의 전망과 취업. 진로 그리고 공인중개사의 업무영역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정보 #1. 공인중개사 정의를 말하다.

공인중개사란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중개대상물(토지,건물 기타 토지의 정착물, 입목, 광업재단,공장재단)에 대하여 거래 당사자간의 매매, 교환, 임대차, 기타 권리의 득실.변경에 관한 행위의 알선.중개를 業으로 하기위해 부동산중개업법으로 정한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중개업자로서의 공인중개사 업무를 좀 더 살펴보면 중개업자, 중개업자 이용이나 개발에 관한 지도 및 상담업무도 포함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주요 정보 #2. 공인중개사 전망과 취업 그리고 업무를 확인하세요.

정부에서는 무자격자의 부동산 중개업을 방지하기 위하여 부동산 중개업 등록시 공인중개사 자격증 소지자를 의무채용 하도록 법안을 개정하였습니다. 


앞으로는 부동산 관련업무를 수행하는데 자격증이 필수 요건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부동산 중개업은 개인을 상대로 주택이나 건물의 임대 및 매매 등을 주업무로 하였으나 요즘은 해외의 외국인 투자자 유치 및 토지나 건물을 하나의 투자대상으로 인식하여 그린벨트에 관한 투자나 매매 및 재개발 또는 기업체 소유의 부동산도 거래할 수 있는 부동산 컨설턴트 사무실을 개업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부동산 경기가 활성화 되어 매매가 자주 이루어지게 되면 공인중개사 사무소마다 엄청난 중개수수료의 수입을 올리게 되므로 공인중개사 자격증만으로 사무실만 준비되면 또 다른 자본이 필요없는 IMF형 유망사업을 운영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셔서 대기업의 부동산 관련 부서 및 부동산 컨설팅 전문회사, 부동산 중개법인 회사 등에 취업하여 전문인으로 안정된 직장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공인중개사의 취업 및 진로를 살펴보면, 

 

타인의 의뢰에 의하여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중개를 業으로 하는 것을 말하며 중개업을 하기위해서는 부동 산중개업법에 의하여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1.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

중개사무소를 두고자 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관할관청(시장, 군수, 구 청장)에 중개사무소의 개설, 등록 후

토지, 건물 등 대상물의 매매, 교환, 임대차에 대한 일정한 중개수수료를 받는 중개를 담당합니다.


2. 법인인 중개업자

중개업만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상법상의 회사로서 부동산중개업법이 정한 개설 등록기준을 갖춰 중개사무소 개설등록을 받은 법인을 말합니다. 


3. 중개인 중개업자

법인 또는 공인중개사가 아닌 자로서 중개업을 허가받은 자를 말하는 데, 즉 부동산 중개업법이 제정되기

전에 소개 영업법에 의해 기득권을 인정받은 자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중개사무소를 폐업하게 되면 재개

업은 불가능합니다. 


4. 취업할 경우

개인사무소 개설, 합동사무소 개설, 중개법인설립, 부동산관련기업 취업, 정부재투자기관 취업, 일반기업

취업, 외국사부동산업체 또는 금융회사, 일반회사 취업, 취업중인 직장인 자격증수당, 승급, 이직 등


다양한 업무를 맡게 될 것으로 보이며 여러 분야에서 활동을 하게될 것입니다.

 

 

공인중개사의 업무를 살펴보면,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유통시장에서 원활한 부동산 거래가 이뤄지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업인입니다. 


공인중개사의 업무는 거래부동산의 단순 알선 중개이외에도 부동산의 관리대행, 부동산의 이용ㆍ개발, 경매ㆍ공매 부동산의 권리ㆍ분석과 취득ㆍ알선등에 이르기까지 그 폭이 넓어 겸업이 가능한 업종이 다양합니다.


   -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개설하여 중개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 공인중개사 자격취득자 2인 이상이 중개법인을 설립하여 중개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 기존의 공인중개사 사무소 또는 법인인 중개법인에 소속 공인중개사로 취업하는 경우 


공인중개사의 취업 및 진로


 

3.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응시자격 '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개정 법령에 의하면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따라서 학력.경력.연령.성별의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시험일정 '
제23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시험일정은 2012. 10.28 일 시행계획 공고가 발표되었습니다.

ㆍ응시 원서 접수 : 시험일정 확정 됨에 따라, 각 시, 도, 군, 구청 민원게시판 또는 인터넷에 공고
ㆍ교부장소 : 도, 시, 군, 구청 민원 봉사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

제1차 : 중개업무 수행에 필요한 소양 및 지식 정도의 검정, 시험과목 (부동산학개론, 민법) 
제2차 : 중개업무 수행 실무 능력 검정, 시험과목 (부동산중개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부동산공법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시험방법 '

ㆍ제1차, 제2차 모두 객관식 5지선택형으로 출제(매과목당 40문항)하고, 같은 날에 구분하여 시행

ㆍ제1차시험에 불합격한 자의 제2차시험은 무효로 함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제1차, 제2차 : 100점 만점으로 매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합격(절대평가) 

 

4. 히어로제로 HEROZERO 전하고 싶은 글 ~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하고, 그 많은 자격증 중에서 미래를 위해 선택하고 도전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자격증 하나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공인중개사는 토지, 건축물 등 중개 대상물에 대하여 거래당사자간의 매매, 교환, 임대차 그 밖의 권리 득실변경에 관한 행위을 수행하는 업무를 담당하게되는데 취업은 본인의 노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에는 많은 노력과 소중한 시간 그리고 비용이 수반되기에 어떤 미래를 준비하시더라도 자신의 현재상황과 목표를 잘 세워서 고려하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2년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실시, 국가공인 공인중개사 자격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공인중개사자격시험 어떻게 대비를 해야 취득 및 합격이 가능한지 혼자 막연하게 준비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상담과 정보를 바탕으로 준비해보세요. 


감사합니다.


 

 

 

인생전반에 대한 개인재무설계를 받아보세요.



종자돈 만들기부터 내집마련 노하우까지! 무료재무설계 진행하고 있다고합니다.


개인 재무설계를 통하여 여러분의 재산 및 자산관리를 성공적으로 설계해보세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무료 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무료제공합니다.


 

 

 종자돈 1억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노후준비자금, 내집마련 노하우까지~ 

 리더스리치의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제공은 전과정 무료입니다. 


 리더스리치에서 돈모으는 재테크 시스템을 구축해드립니다. 

 상담을 거쳐서 고객의 재무상황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고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미래를 위한 준비가 되지 않으셨다고 생각되신다면 이번 기회에 무료재무설계를 받아보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