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1. 8. 15. 09:30

직업상담사 필요성및 취업분야(시험일정및 전망)

국가공인자격증인 직업상담사의 필요성과 전망 그리고 취업분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시험일정 및 자격 그리고 검정방법 안내)



직업상담사 필요성및 취업분야(시험일정및 전망)!

직업상담사는 구직자들에 가장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찾는데 도와주며 적성, 흥미검사 등을 실시하여 구직자의 적성과 흥미에 알맞는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청소년, 여성, 중-고, 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하는 직업입니다. 2011년에는 좋은 일들만 가득하세요요! ^^
직업상담사 필요성취업분야를 말하다.

직업상담사를 말하다.

 

1. 구직자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게하는 역할 담당

2. 직업정보를 수집 분석, 제공

3. 구직활동 컨설팅, 취업알선 상담

4. 직업지도업무 기획

5. 취업, 실업, 은퇴 등 과정에서 정보제공, 문제를 예방하고 지원상담활동 수행

직업상담사는 구직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찾는데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직업안정기관이나 교육훈련기관, 인력관련기관, 기업의 상담실,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등에서 구인, 구직 등에 필요한 직업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미취업자 및 구직자에게 구직, 전직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의 직업 선택이나 구직 활동에 있어 전문적인 컨설팅이나 취업알선 상담을 하는 직업상담전문가이구요.

또한, 직업지도업무를 기획하고, 개인에게 직업선택, 직업전환, 직업적응, 실업대처, 은퇴 등의 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하거나 문제를 예방하고 지원·상담활동을 수행하는 전문인입니다.
 

직업상담사 주요업무 및 직무

1.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직업상담 행정업무 등

2. 직업과 관련된 법적인 부분 일반상담 실시

3. 구직자의 구직표 작성 및 검토 지원

4.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5. 구인-구직알선, 피해상담 관리등 진행 

[직업상담사 주요업무]
직업상담원이 수행하는 업무는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직업관련 검사실시 및 해석업무,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업무, 직업상담 행정업무 등으로 구별 지을 수 있습니다.

주요 상담업무에는 근로기준법을 비롯한 노동관계법규 등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과 관련된 법적인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일반상담 실시와 구인·구직상담, 창업상담, 경력개발상담, 직업 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후 상담 등의 각종 직업상담이 있구요.

직업상담원은 구직자들이 그들의 교육, 경력, 기술, 자격증, 구직직종, 원하는 임금 등을 포함한 구직표를 정확하게 작성하도록 도와주며 구직표를 제출하면 정확하게 되었는지를 검토하며 필요하면 수정을 진행합니다.

직업상담원은 구직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찾는데 도와주며 적성, 흥미검사 등을 실시하여 구직자의 적성과 흥미에 알맞은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합니다.

그리고 취업이 곤란한 구직자(장애자, 고령자)에게 보다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다양한 인력을 소개하기 위하여 구인처 및 구직자를 개척하기도 합니다.

[직업상담사 직무]
01. 노동관계법규와 관련된 피상담자에게 직업과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상담노동시장, 직업세계등과 관련 된 직업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여 피상담자에게 제공
02. 개인과 집단에 대한 적성.흥미검사를 실시하고 판정하여 개인과 집단에게 적절한 조언 직업을 선택하거나 직업문제에 대한 직업상담 실시
03.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04. 적합한 구인.구직 알선
05. 직업박람회 등과 관련된 행사의 기획 및 실행
06. 상담실 내의 직업정보 관리, 상담일지 작성, 피상담자 관리 등의 직업상담실 관리 


직업상담사 향후 전망

1. 직장이직 및 직업 전환의 시대

2. 직업이나 취업에 대한 자료 분석 제공

3. 노동부 등 공공기관 수요

4. 비영리 단체 기관

5. 개인 유료직업안정기관 및 각급 학교 취업 지도실 수요 

IMF를 기점으로 우리에게 평생고용이나 평생직장의 관념이 사라졌습니다. 이제는 일생동안 3~4번 직업을 전환하여야 하는 시대가 도래 하였음을 일깨워 주었구요. 

3~4회의 직업상담이 필요하게 됨을 시사해 주며, 또한 직업세계는 2~3년마다 변화하므로 직업이나 취업에 대한 정보를 개인이 수집하거나 분석 하기에는 너무 방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 직업상담기관에 가서 정보를 수집하거나 상담을 받아 직업이나 취업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는 경향이 정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구요. 교육훈련에 대한 직업정보 제공과 상담을 중시하여 직업 상담원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업상담사에 대한 인력 수요나 공급은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채용전망]
[고용안정지원에 관한 법률]등에 직업안정기관에서는 의무적으로 직업상담사를 배치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노동부 지방관서, 고용지원센터, 인력은행 등 국립직업안정기관, 시-군-구에서 운영하는 취업안정센터의 공공직업안정기관 281 ~ 개소, 비영리단체나 기관에서 운영하는 무료 직업안정기관 85 ~ 개소, 개인이 운영하는 유료직업안정기관 1,600 ~ 개소, 특히 각급 학교의 취업 지도실에 직업상담사의 수요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재 노동부 각 지방 사무소의 고용지원세터와 공공직업안정기관등에서 실업자를 위한 실업급여, 취업알선 등과 관련한 업무가 산재되어 있어 그 업무를 수행할 직업상담원의 수요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지며 자격증 취득자를 우선 채용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 직업 안정기관 및 고용안정센터 직업상담사 의무채용, 각급 학교의 취업지도실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자 우선 채용!
[직업상담사 - 링크] 직업상담사 무료상담 및 자료요청하기
[라이센스114 - 링크] :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 무료상담과 안내책자를 신청해보세요.

 


직업상담사 향후 취업분야

1. 고용지원센터 - 공무원 채용

2. 시군구청 취업지원센터

3. 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회원 여성취업지원센터, 여성고용지원센터 등

4. 직업전문학교(직업상담사 의무배치 1인이상) 공공직업교육 훈련기관, 노동부 취업지원 민간위탁

5. 자활후견기관, 복지관, 실업연대, 고령자 인재은행, IT인력은행, 기타 취업은행, 대학 취업지원센터(대학교, 전문학교), 아웃소싱업체(일반기업체), 인재파견, 헤드헌팅, 사회복지관, 직업소개소 취업, 직업소개소 창업
 

직업상담사가 취업가능한 취업처는 고용안정센터와 인력은행 등의 국립직업안정 기관 61개소 ~, 공공 직업 안정기관안정기관 281개소 ~, 무료직업안정기관 150개소 ~, 유료직업 안정기관 1,625개소 ~ 등이며, 이밖에 헤드헌터HeadHunter) 60개소 ~, 인력알선 업체, 공공직업 훈련기관 95개소 ~, 인정직업훈련기관 171개소 ~, 각급 학교의 취업 지도실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시험일정 응시자격 및 검정방법(주관 및 시행처)

[시험일정]



[응시자격 및 검정방법]

01. 응시자격 : 만 20세 이상, 학력, 경력, 남 · 여 제한없음
02. 검정방법 : 제1차 시험 = 100% 객관식 4지선다형(100분항), 제2차 시험 = 필답형(단답형, 서술형)  

시험과목, 시험출제기준, 합격기준




[주관 및 시행처]
01. 주관 기관 : 노동부
02.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


안녕하세요, TISTORY 입니다.
 


 


Yes 자격증 준비해보세요.

 
수많은 자격증이 있습니다. 그 많은 자격증 중에서 미래를 위해 선택하고 도전을 하게되겠죠. 자격증 하나로 모든 것이 이루어 진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 취득해도 취업을 알선하거나 보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은 교통사고조사와 관련된 자격으로서 취업은 본인의 노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에 시간과 노력 그리고 현실적인 비용이 소요됩니다. 어떤 미래를 준비하시는지 자신의 현재상황을 고려해서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라이센스 114] 직업상담사 등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히어로제로 블로그와 이웃 신청도 하시고 여러분의 많은 댓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 n v i t a t i o n

자격증, 시험정보 - 직업상담사



No 시험준비 걱정하지마세요.
히어로제로와 함께해보세요. Yes


[자격증이야기 TIP]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자격증 & 공무원 정보전문 사이트 라이센스114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 유망자격증에 대한 최신뉴스, 자격증 전망분석, 수험D-day
- 각종 자격증의 기출문제 무료제공
- 시험일정상담 및 취득가이드 무료발송서비스 제공
- 각종 채용안내 및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족보 서비스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 무료상담과 안내책자를 신청해보세요.
4대보험관리사, 교육마술지도사 등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가이드 신청 및 무료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혼자 막연하게 준비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상담과 정보를 바탕으로 준비해보세요.

Yes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라이센스114 - 링크] :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 무료상담과 안내책자를 신청해보세요.
[직업상담사 - 링크] 직업상담사 무료상담 및 자료요청하기
히어로제로 블로그 이래서 좋아요!
1. 보험, 연금, 재무설계, 인생설계를 위한 "금융이야기" 
2. 소셜커머스, 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창업아이템 소개, 분석을 통한 1인 사장을 위한 "창업이야기"
3. 생생한 정보를 공유하는 "LIVE STORY" 

 HeroZero.co.kr NO.1 히어로제로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