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2. 1. 5. 06:30

40대직장인 재무설계및 재테크방법


 


40대직장인 재무설계및 재테크방법

40대 직장인 재테크방법 및 재무설계는 현재의 금융환경에서 목돈운용 방법을 고민하고, 효과적인 목돈마련을 위한 실적 배상상품 가입을 고려해야하며, 위험관리를 위한 보험가입은 필수적이며, 가장 중요한 목표는 내집마련을 들 수 있습니다.

40대 직장인 재테크 및 재무설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1년 재테크를 통해 현명한 재무설계를 해보세요! ^^
 40대 직장인 재테크방법 및 재무설계

40대 직장인 재테크 방법 및 재무설계

 

40대 직장인 재테크

 

 

40대는 경제적으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나이대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교육자금 마련이나 내집마련 자산늘리기 등 이 모든 것을 실시해야 하는 시기이지만 사교육비는 그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상승하고 집값 또한 떨어질줄 모릅니다.

이렇게 여러가지를 생각해야 하는 40대에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재테크를 하느냐에 따라 평생 재테크의 성패가 좌우되기도 합니다. 40대 재테크의 4가지 원칙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40대직장인 재테크, 현재의 금융환경에서 목돈운용 방법을 생각하자.

최근을 보더라도 국내 금융시장은 불안한 것이 사실이며, 어느 금융상품이나 안전하게 투자하는 것이 너무도 어려울 정도로 힘겨운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펀드나 부동산 쪽은 이제 수익보다는 리스크가 더 크다고 판단될 정도로. 주요 재테크 수단으로 볼 수 없는데요. 현재의 시점에서 목돈운용은 단기적으로는 유동성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는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투자전략이 핵심입니다.

리스크가 엄청나게 불안한 현실속에서 지속적인 금리하락을 고려할 때 자금의 40~50%는 확정금리 상품인 세금우대 정기예금 등을 이용함으로써 안정적인 운용을 도모하고, 나머지 자금은 금융시장 안정 및 호전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원금보전형 수익증권"이나, 비과세 고수익 변액유니버셜 등 실적 배당형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올바른 재테크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 자신의 재테크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정답은 없다라는 것)

즉, 안정성과 수익률을 잘 배분함으로써 효율적인 투자계획을 가져야 하는데 우려하는 점이 있다면 너무 안정성만 고집할 경우 수익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부분입니다. 리스크 대비 수익성도 분명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40대 재무설계, 효과적인 목돈마련을 위한 실적 배상상품을 고려하자.

대부분 목돈을 마련하고자 할 때 많이 이용하는 것이 세금우대 적금이나 부금을 우선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권의 적금리는 최저수준으로 떨어져 있고 상호저축은행이나 제2금융권 등의 적금은 금리가 높긴 하지만 안정성 면에서는 은행보다 떨어져 있다는 것이 아쉬운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목돈마련의 방법으로 주식이나 채권 등을 이용한 실적배당형 간접투자상품을 적극 고려할 시기라고 봐야합니다. 적립식 펀드는 일반 적금과 같이 매월 일정금액을 적립해 나가는 상품으로 작은 금액으로 우량주식이나 채권을 시기별로 꾸준히 매입해 나감으로써 목돈없이 투자를 할 수 있게 설계된 상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적배상품의 특성상 투자대상 자산이 주식 등 시장성상품이라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이 가입하기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하지만 목돈마련이 일반적으로 3~5년 정도로 장기적인 기간이 필요하다고 볼때 5년 정도의 장기적립식 펀드를 이용한다면 위험분산을 통해 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확률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수익률 면에서도 일반 확정금리 상품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 보다 많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 시장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인 점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또한 과거에 가입되어 있는 적금상품은 계속 불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 새로 가입하는 상품보다 금리 면에서 더 유리하기 때문인데 적금 등을 계속 불입하다 긴급자금이 필요하면 중도해지보다는 적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 이자 손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잘 모르실 경우에는 무료 재무상담을 통해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재테크방법뿐 아니라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재무진단을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40대 재테크방법, 보험가입은 필수 필요한 금융상품을 가입하자.

돈을 모으고 자산을 늘려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직장인의 경우 리스크관리를 위해 반드시 보장성 보험을 우선적으로 가입해두어야 하는데 결혼 후에 가족이 구성되고 성장하는 이 시기에는 언제 닥칠 지 모르는 사고를 사전에 대비해야 합니다.

언제 닥칠지 모르는 사고 등으로 경제력 상실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소득의 6~8% 정도는. 위험관리비용으로 위험보장은 물론 연금지급 기능이 있는 종신보험이나 보장성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가 부담된다고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저렴한 비용으로 가족의 안전을 보장하고 지켜나가는 방안 중의 하나라고 봐야합니다.
 

40대 가장 중요한 목표는 내집마련 ?

일반적으로 모든 직장인들의 꿈이 아닐까 라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매월 고정적인 소득이 있는 경우라면 저축해서 집값의 대부분을 확보한 후 장만하는 것도 좋지만 주택가격의 70%이상의 자금을 가지고 있다면 금리가 낮은 대출을 이용하여 내집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봐야 합니다.

가진 재산의 대부분을 투자해야 하는 부동산 구입은 단순히 내집마련의 목적도 중요하지만 보다 큰 평수로 넓혀가는 것과 투자가치도 고려해야 합니다. 
급매물을 잘 봐두었다가 구입가격을 낮추는 것도 충분히 고려해봐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 입니다.
 
40대는 주택마련, 자녀교육 등을 위해 효과적인 목돈마련을 위한 투자도 고려해야할 시기입니다. 즉, 평생을 지낼 수 있는 전반적인 금융 자산을 만들어 가야할 시기입니다.

자신의 재정상황에 맞게 무료 재무설계를 통한 재테크를 설계해보시기바랍니다. :)


 

[TIP] 40대 재테크 및 재무설계를 시작해보세요.

재무설계를 받아보세요. 개인 재무설계를 알고계세요?

개인의 재무목표를 세우고, 개인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재무목표/자산배분/투자실행결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재무목표 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계획-실행-점검-재무목표달성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인재무설계는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계획하며, 예측 가능한 재무적 문제를 조기에 진단, 해결책을 제시하여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목표를 이루어 드립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막연한 불안감을 제거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무료로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재무설계를 통하여 여러분의 재산 및 자산관리를 성공적으로 설계해보세요.


Yes 재무설계를 통해 인생설계를 준비하세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보험리모델링뿐 아니라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재무진단을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굿모닝리치 - 링크] 의료실비보험, 연금보험, 암보험, 보험리모델링 등 무료 상담진행!
특정보험사의 보험견적을 추천하지 않으며 금융컨설턴트의 최적화된 견적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올바른 보험가입을 위한 특징 및 연령대별 재테크 방법에 관한 지난 포스팅 입니다.

[금융 이야기/변액 연금 종신보험] - 올바른 보험 가입을 위한 보험별 특징 살펴보기
[금융 이야기/재무설계] - 맞춤형 재테크 방법 중 연령대별 재테크 알아보기 1
[금융 이야기/재무설계] - 20대의 성공하는 재테크 방법과 재무목표 세우기
[금융 이야기/재무설계] - 30대의 성공하는 재테크 방법과 재무목표 세우기
[금융 이야기/재무설계] - 40대 재테크 방법과 성공적인 재무목표 세우기
[금융 이야기/재무설계] - 50대의 성공하는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 세우기
[금융 이야기/재무설계] - 60대 재테크 방법 및 성공하는 재무설계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히어로제로 블로그와 이웃 신청도 하시고 여러분의 많은 댓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