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2. 8. 22. 06:30

학점은행제 인정 자격증 [학점인정 자격증] 취득 빠른 방법?

학점은행제 인정 자격증 [학점인정 자격증] 취득 빠른 방법?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ZERO입니다.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자격증 [학점인정 자격증] 취득 빠른 방법?

학점은행제 인정 자격증 어떤것이 있을까요?
서울원격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학위취득 및 자격증 취득과 관련하여 가장 빠른 길을 제시합니다.

서울원격평생교육원 푸짐한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 【 학점은행제 무료상담신청<바로가기


1. 학점은행제 학점인정유형 자격증을 말하다.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자격증 무엇일까요?

각 부처에서 새행되고 있는 모든 자격이 학점인정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1조에 따라 자격별 학점인정 세부기준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평생교육진흥원장이 고시한 자격에 한하여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인정 자격증 유형으로는 국가기술자격 (정보처리기사, 워드프로세서 등)
개별법 국가자격 (공인중개사, 경기지도사 등)이 포함되고, 

국가공인 민간자격증 (텝스, 한자능력급수 등) 총 582개의 자격이 [자격 학점인정 기준]에 따라 
학점인정이 가능한 자격증으로 이에 대한 아내는 아래와 같습니다. 


2. 학점인정 자격증?


학점인정 자격증 학점인정 기준?


학사 학위가 있는 경우 전공과 연계가 가능한 자격으로 인정받을 수 잇는 자격증은 최대 3개이며,
전문학사 일 경우 최대 2개의 자격증까지 학점 인정이 가능합니다.

전공과 연계되지 않는 자격은 학위수준별 최대 자격 범위 내에서 1개까지 가능하구요.

학점인정 자격증?


학점인정 자격증 정보 #1. 동일직무 최상위 자격인정


동일직무 최상위 자격 인정? 뭐지.....

20개 대분류를 통해서 분야별 자격 범위를 구분하고, 

이를 다시 유사한 자격증간에 직무별로 각각 직무번호를 부여하여 구분을 하게됩니다.


동일직무 내의 여러개의 자격을 취득한 경우 학점인정 자격증은 최상위 하나만 가능합니다.



학점인정 자격증 정보 #2. 동일등급 자격간의 감산


기존 학점인정 신청일을 기준으로 학점인정하였으나, "제10차 자격 고시" 적용일인 2009년 3월부터 "자격 취득일"을 기준으로 학점인정을 실시합니다. 

단, 2009년 3월 이전 자격 취득자인 경우 "제9차 자격 고시"를 기준으로 학점인정이 가능합니다. 


아,,, 점점 복잡해지네요.. ㅋ 뭥미


학점인정 자격증 정보 #3. 학점인정 방법


학점인정 자격증을 취득하였다면 자격증과 전공간의 연계 여부에 따라 학습구분이 결정되구요.


자격과 표준교육 과정상의 전공이 연계가 된다면 전공필수 학점으로, 그렇지 않을 경우 일반선택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단, 자격을 통한 학점은 교양학점으로는 인정받을 수 없답니다.

학점인정 자격증 학점인정 방법


학점인정 자격증 정보 #4. 희망하는 전공에서 전공필수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을 찾는 방법


학사인 경우 전공과 연계된 학점인정 자격 갯수는 최대 3개여며, 

전문학사라면 최대 2개까지 학점 인정이 가능합니다. 


전공과 연계되지 않는 인정받은 자격은 학위수준별 최대 인정 가능 자격 범위 내에서 1개까지 가능합니다. 


예시) 컴퓨터공학 전공에서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1급, 유통관리사 2급, 워드 1급의 총 5개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학사 학위의 경우 전공 학점인정 자격은 최대 3개이고 (전공 2개/ 일선 1개), 


따라서 동일직무 내에서 상위 자격인 정보처리기사, 컴퓨터활용능력 1급은 전공 학점으로, 
유통관리사 2급은 일반선택 학점으로 총 3개의 자격이 학점 인정 가능합니다. 


학점인정 자격증 정보 #5. 동일직무 최상위 자격인정


동일 직무내 여러 개의 자격증을 취득하였다면 최상위 자격 하나만 학점 인정이 가능하구요.다. 


예시) 컴퓨터활용능력 1급, 컴활 2급, 워드 1급을 취득한 경우 동일직무 상하위 자격으로 2005년 10월 이전 국가자격 학점인정 변경 기준을 적용 받기 전까지는 3개의 자격이 각각 인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2005년 10월 이후 학점 신청자부터는 변경 기준을 적용받게 되고, 추후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추가 신청할 경우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과 워드 1급은 동일직무 최상위 자격인 컴퓨터활용능력 1급만 인정 가능하며, 최종적으로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정보처리산업기사 2개의 자격만 학점 인정이 가능합니다.


이후에 일반선택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 1개를 추가 or 전공과 연계되는 자격 1개 추가 가능합니다. (학사인 경우 최대 3개 자격까지 학점 인정이 가능하구요)


요기까지 힘드셨죠 ㅎㄷㄷㄷ OTL 

학점인정 자격증 전공필수 학점인정 자격

학점인정 자격증 정보 #6. 학사연계시 자격학점 - 전문학사 취득 후 학사연계한 경우 


예시) 기존에 자격증 4개를 취득하여 학점인정을 받아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 


2005년 10월 이후 학사로 연계할 경우에 기존 학습자 보호의 측면에서 기인정된 자격은 그대로 인정하되, 

학사에서 최대 인정 가능한 3개의 자격을 이미 초과하였기 때문에 2005년 10월 이후에는 자격을 통한 학점 인정 추가는 불가능합니다.



학점인정 자격증 정보 #7. 전공변경시 자격학점 - 전공변경(학사 → 전문학사) 


예시) 기존에 자격증 취득이 4개이고 학점인정을 받은 경우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한 자가 2005년 10월 이후 학사로 연계할 경우에 기존 학습자 보호의 측면에서 기인정된 자격은 그대로 인정하되, 학사에서 최대 인정 가능한 3개의 자격을 이미 초과하였기 때문에 2005년 10월 이후에는 자격을 통한 학점 인정 추가는 불가능합니다.

 

학점인정 자격증 전공변경시 자격학점


3. 학점은행제 인정 자격증 주의사항?


학점은행제 인정 자격증 주의사항을 알아볼까요?


1) 모든 자격에 있어 취득 당시의 사항에 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자격 개정 내용을 기준으로 적용을 받습니다.

2) 자격증이 폐지되거나 변동 사항(명칭변경, 통폐합 등)이 있는 자격은 시행 부처에서 발급하는 개정, 변경된 자격으로 재발급 받아 제출해야 학점인정이 가능합니다.

예시) 생산기계산업기사 + 전산응용가공산업기사 =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입니다.

3) 학점인정 자격 기준은 매년 고시를 하고, 반드시 고시된 내용을 확인하시는게 필요합니다.

학점은행제 인정 자격증 주의사항?


4. 학점은행제 및 자격취득 빠른 방법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도 취득하고 자격증도 받을 수 있다는데, 
어떤 절차를 통해 가능한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울원격 평생교육원 교육과학 기술부에서 인정한 학점은행 원격교육기관으로 개인별 1:1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학위취득 및 자격취득과 관련하여 가장 빠른 길을 제시합니다.



할인이벤트 진행중~ 1과목당 30% 할인!

기존 1과목 (3학점) 150,000원 할인율 30% 적용 105,000원
서원평에서는 한 과목당 30%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어 지금 바로 1:1 무료상담을 신청하세요.

서울원격 평생교육원에서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자격취득에 최적화된 방법을 제시하고 설계해 드리고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인정 자격증 취득 빠른 방법?






서울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독학사에 대한 자격을 취득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