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1. 10. 18. 14:13

적금을 이용한 재테크, 예금 적금의 장단점을 알고 시작하자.(ELD, MMDA, ELD, 정기예금,적금)



적금을 이용한 재테크, 예금 적금의 장단점을 알고 시작하자.

금융권의 정기예금- 적금, 고수익 위한 지수연동예금(ELD), 수시입출금식예금(MMDA), 신협 새마을금고 등 예금보호, 지수연동예금(ELD), 후순위채권, 정기예금과 적금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자신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자. 

2011년에는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고, 적금을 통해 목표자금을 만들어보세요! ^^


적금을 이용한 재테크, 예금 적금의 장단점을 알고 시작하자. 


우리가 돈을 벌게 되면 가장 많이 생각이 드는 곳이 은행일 것이구요. 은행은 나에게 목돈을 만들어주기도 하고 가지고 있던 목돈을 굴려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은행은 기본적으로 가장 안전하게 돈을 맡길 수 있는 곳이고, 여러 가지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곳이기도 하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예금과 적금입니다.

수시로 입출금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과 적금의 만기가 1년, 2년, 3년 이상인지에 따라 금리가 달라집니다.

최근에는 금리의 하락세로 은행들이 고수익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지수연동예금(ELD)이나 적금 + 펀드를 결합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금리 수준에 따라 각 금융회사가 내놓고 있는 금융상품과 그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예,적금 금리가 높으면 그만큼 안전성을 떨어집니다.



 수시로 입출금 가능한 상품

 

수시 입출금 상품, 수시입출금식예금 MMDA 


보통예금 통장처럼 수시로 입출금을 할 수 있으면서 좀 더 높은 금리를 받고 싶다면 수시입출금식예금(MMDA)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의 보통 예금 통장을 돈을 맡기면 언제든지 돈을 찾을 수는 있지만 금리는 연 1%로 낮기 때문입니다.

은행들마다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이자까지 포함해서 5,000만원 까지 보호 받을 수 있으며, 보통예금처럼 각종 이체와 결제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시입출금식예금 계좌에 들어온 돈을 다른 단기 상품에 운용하기 때문에 수시입출금의 금리는 연 2% 정도로 보통예금보다 높습니다.

은행 말고 증권사에서도 수시로 입출금할 수 있으면서 금리가 은행 보통예금보다 높은 머니마켓펀드와 결제계좌로 사용할 수 있는 종합자산관리계좌를 내놓고 있습니다.

머니마켓펀드와 종합자산관리계좌 금리는 연 2.5~3% 정도로 은행의 수시입출금식예금보다 조금 높습니다.
 




 은행의 정기예금과 적금

정기예금과 적금 

은행의 가장 기본적인 상품으로는 정기예금과 적금이 있습니다.

적금은 목돈을 만들 때 매달 일정액을 저축하는 상품이고 정기예금은 목돈이 모아졌을 때 더 많은 돈을 모으기 위해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은행의 최대의 장점은 안전성을 둘 수가 있는데 은행의 특성을 반영하면서도 일정한 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각 은행마다 금융상품마다 다르지만 1년 만기 정기예금은 현재 연4%정도입니다. 적금 금리는 기간이 길수록 높습니다. 3년 만기 적금의 경우에는 4.7~5% 정도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체국 예금의 경우 은행만큼 안전하면서 약간 금리가 높습니다. 또한 우체국은 정부가 운영하기 때문에 파산 위험은 없을 뿐 만 아니라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가 연 4.4%로 은행보다 조금 더 높습니다.

참고! 리더스리치에서는 세미나 및 무료재무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일체의 비용을 요구하지 않고, 세미나 개최 후 1:1 재무설계 신청과 포트폴리오 제공 역시 비용을 요구하지 않아요.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링크] 세미나에 참석하시거나 인터넷을 통해 무료재무상담 신청을 활용해보시면 좋아요.





 제1금융권 은행보다 저축은행, 신협, 수협 등 예금, 금리 높아 !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금리 ↗ 

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를 찾아보는 것도 은행의 예.적금보다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예금금리는 보통 은행보다 1~1.5%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해 줍니다.

영업정지를 먹은 부실 저축은행이 있는 반면 우량 저축은행들은 1년 만기 정기예금이 연5~5.1%의 금리를 줍니다.

새마을금고 나 신협 등 신용협동기구가 유리한 이유는 절세 혜택이 존재합니다.
비과세 혜택을 적용받기 때문에 1인당 3,000만원까지 예금에 붙는 15.4%의 세금을 부과하지 않고, 1.4%의 농어촌특별세만 징수합니다.

신협의 경우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는 은행과 비슷한 연 4~4.1%이지만 절세 효과 덕분에 은행보다는 정기예금 수익률이 더 높습니다.

저축은행도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1인당 5,000만원까지 원리금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축은행의 경우 고금리를 제공하지만 만약 영업정지를 당하거나 파산한 경우에는 당장 돈을 인출할 수 없는 탓에 가능하면 우량 저축은행인지 잘 살펴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신협 또한 저축은행과 마찬가지로 예금보험공사의 예금보호대상은 아니지만 관련 법률에 따라 자체 기금에서 5,000만원씩 보호해줍니다.




 고수익 노리는 지수연동예금(ELD)

지수연동예금 ELD, 후순위채권 

저금리로 인해 정기예금에 만족하지 않고 고수익을 노리는 고객들을 위해 원금을 보장하면서도 주가지수 등의 변동에 따라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지수연동예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수연동예금(ELD)의 기초 지수로는 대게 코스피 200지수가 활용됩니다.

은행들은 500억 또는 1000억 원 등으로 한도를 정해 2주 기간 내에 판매를 하면 주로 1년만기 상품이 많습니다.

매번 판매할 때마다 상승형, 안정형, 하락형, 고수익추구형, 양방향형 등으로 다른 구조를 가진 상품들을 설계하는데 각 상품의 구조에 따라서 수익률은 0%에서 연 30%까지 다양합니다.

조건을 달성하지 못하면 수익률이 제로가 되는 경우가 있으며 만기 이전에 중도 해지할 경우 수수료를 떼고 나면 원금이 손실날 수 있습니다. 보통 지수연동예금(ELD)이 정한 조건을 달성하기 어려울수록 수익률이 높으며 조건이 상대적으로 달성하기 쉬우면 수익률이 낮습니다.

지수연동예금(ELD)와 함께 은행에서 고수익을 노릴 수 있는 상품은 후순위채권입니다.

은행들이 자본을 확충할 필요가 있을 때 발행하는 후순위채권은 자주 볼 수 있는 상품이 아닙니다.
후순위채권의 단점으로는 만기가 5~10년 으로 길고 중도 해지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담보로 대출받기도 어렵다는 게 단점입니다.

만약 은행이 파산하면 채무 변제 순위에서 일반 채권보다 뒤지기 때문에 파산 가능성이 없는 은행의 후순위채권에 투자해야 합니다. 최근 저축은행이 파산했던 것처럼 은행도 파산을 하게 되면 후순위채권 투자액을 대부분 날리게 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지수연동예금(ELD)의 금리는 발행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습니다.
은행 적금 금리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적금+펀드를 결합한 상품이 나왔습니다.

주식시장 변동에 따라 적금과 펀드의 투자 비율을 자동으로 조정해줄 뿐 만 아니라 주가지수 등락에 따라 적금과 펀드에 나눠 투자할 수 있는 상품들입니다.

주가지수가 일정 수준 아래로 떨어지면 펀드 편입 비율을 늘리고 주가지수가 일정 수준 이상 상승하며 펀드보다 적금 편입 비율을 늘리는 구조입니다.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 ZERO)입니다.


집장만하기, 자녀교육자금, 목돈마련 등 필요에의해 재테크및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게됩니다.

자신의 연령대에 따라 재테크방법 등 무료재무설계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싶지만 관련 지식이 없거나, 어떻게 나에게 맞는 상품을 찾아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럴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은 간단한 것 같아요.

Yes 재무설계를 통해 인생설계를 준비해보세요.


재무설계, 인생설계를 받아보세요?

재무설계는 개인의 재무목표를 세우고, 개인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재무목표/자산배분/투자실행 결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재무목표 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계획-실행-점검-재무목표달성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인재무설계는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계획하며 예측 가능한 재무적 문제를 조기에 진단 & 해결책을 제시하여,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목표를 이루어 드릴 수 있도록 해드립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막연한 불안감을 제거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 드리는 것입니다.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무료로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재무설계를 통하여 여러분의 재산 및 자산관리를 성공적으로 설계해보세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무료 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무료제공합니다.



' 재테크 방법에 대한 무료재무설계 상담 신청을 운영하고 있어 활용해보세요 '


 인생전반에 대한 재무설계가 필요할 경우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무료 재무상담 신청을 통하여 종자돈 만들기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무료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단기간에 1억이라는 종자돈을 만들 수 있다는 허황된 재무컨설팅이 아닌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해야하고, 어떠한 계획으로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재무계획을 주된 목표로 고객에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어요.

종자돈 만들기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의 전문 재무설계 상담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험에 대한 상담이 필요할 경우 :

나는 당뇨가 있는데 보험 가입 가능한가요?
허리디스크도 받아주나요? 고령의 부모님 암보험 가입은 가능할까요?

의료실비보험이 있다는데 건강보험은 뭐지?
자녀를 위해 저축과 보험을 함께 들고 싶은데 좋은 상품 없을까요?

보험에 대한 각종 질문들 어디서 풀어야 할까요?

내 상황과 사전에 아무런 정보도 없이 보험에 가입한다는 것은 잘못된 보험상품으로 가입하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나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글로 주고 받을 수 있는 무료상담 질문게시판을 활용해보세요.
보험비교몰[링크] 에서는 보험질문게시판을 무료운영하고 있어 무료로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답변이라 책임감 있는 답변이 가능하고 상담한 내용을 설계서로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몰<링크
]에서는 무료상담을 통하여 고객의 위험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손해보험 및 생명보험의 여러 상품 중에서 가강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여 통합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온라인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히어로제로 블로그와 이웃 신청도 하시고 여러분의 많은 댓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