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1. 10. 18. 07:00

사회복지사 업무, 전망 및 사회복지사 자격증 정보



사회복지사 업무, 전망 및 사회복지사 자격증 정보 !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업무 및 전망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2011년에는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고, 사회복지사로 미래를 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사 업무, 전망 및 사회복지사 자격증 정보!


사회복지에 관한 소정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사회복지사 자격을 부여하고 이들에게 복지업무를 담당토록 함으로써 아동ㆍ청소년ㆍ노인ㆍ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입되었구요.
[시행관련 법령 : 사회복지사업법 제12조 및 동법시행령 제3조제2항]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회복지사 수행직무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업무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자에 대한 상담업무
 
보도, 선도, 복지에 관한 사업과 사회복지 상담, 지역 사회복지, 사회복지관 운영, 사회복지에 관한 사업과 각종 복지사업과 이에 관련된 봉사활동 및 복지시설의 운영 또는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경제적, 심리적, 주변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 전망 및 하는 일 

 

국민들의 높은 복지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선 복지의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장애인범위 확대 및 보육업무 확대에 따른 추가 소요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아동,장애인, 노인 생활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케어 및 상담, 후원 업무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생활시설내 사회복지사들이 있으며, 지역내 저소득 계층의 심리적, 경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있으며, 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로서 문제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 및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또한 병원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참여하여 병원내 환자들과 가족들의 심리적,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의 공적부조를 담당하기 위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활동을 하고 있으며, 또한 요즘 기업에서의 사회공헌 활동 및 자원봉사 활동에서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사회복지사들이 맡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있는 자원봉사센터에서의 자원봉사자 관리를 사회복지사들이 직접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자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주변의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접근 해결해 줄 뿐만 아니라 대상자들을 도와줄 지역 또는 주변의 도움을 줄수 있는 후원자, 자원봉사자들을 연계하여 지원을 하는 일들을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사회복지사 취업처

. 지역사회복지관               . 노인종합복지관            . 장애인종합복지관
. 공부방/방과후교실          . 여성회관(부녀복지관)    . 청소년수련관
. 주간보호센터                  . 재가복지분야               . 자원봉사센터
. 노인복지시설                  . 장애인복지시설            . 부랑인복지시설
. 아동복지시설                  . 정신요양시설               . 모자복지시설
. 정신보건센터                  . 의료사회복지사            . 정신장애그룹홈(센터)
. 모금단체(한국복지재단, 월드비전,대한사복지회 등)  . 모금지원단체(공동모금회,아름다운재단 등)
. 기타관련단체

편부모가정, 독거노인, 다국적인구의 증가 등에 따른 가정내에서의 문제가 다양하고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현실, 심각한 상태로 치닫고 있는 가정과 사회적 문제를 관찰하고 보살피기 위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충원노력이 절실히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중아고용정보원이 펴낸 한국직업전망 보고서를 보면 사회복지사의 고용 전망이 높으며 향후 안정적인 직업으로서 분류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수험정보


■ 사회복지사 자격증 2급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응시자격 서류심사에 통과한 자를 최종합격자로 발표하며, 최종합격자에 대해서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신원조회 실시 후 자격증 교부


■ 사회복지사 자격증 1급
대학교졸업자 : 사회복지사2급 자격취득자
전문대학졸업자 : 사회복지사2급 자격취득 후 실무경험 1년 이상인 자
■ 실시기관 홈페이지
○ 시험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www.q-net.or.kr)
 
■ 소관부처명
○ 보건복지가족부 복지정책과


■ 응시자격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가.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2011년 2월28일까지 학위를 취득한자 포함)
다만,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지 아니하고 동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는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중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포함한(2004. 07. 31 이후 입학생부터 해당) 필수과목 6과목이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을 포함하되, 대학원에서 4과목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선택과목 2과목이상을 각각 이수하여야 한다
나.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 2011년 2월28일까지 학사학위를 취득한자 포함
다. 법령에서「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을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로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자
※ 2011년 2월28일까지 동등학력 취득자 포함
라. 외국의 대학 또는 대학원(단,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한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로서 “가”호 및 “나”호의 자격과 동등하다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자마. 다음에 해당하는 자로서 2011년 2월28일 기준으로 1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
1) 고등교육법에 의한 전문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2) 법령에서「고등교육법」에 따른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로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이수한 자
3)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을 졸업하거나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 12주 이상의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교육훈련을 이수한 자
4) 사회복지사 3급 자격증 소지자로서 3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
 
히어로 제로가 전하고 싶은 글 :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하고, 그 많은 자격증 중에서 미래를 위해 선택하고 도전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자격증 하나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취업은 본인의 노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드네요.

또한, 자격증 취득에는 많은 노력과 소중한 시간 그리고 비용이 수반되기에 어떤 미래를 준비하시더라도 자신의 현재상황과 목표를 잘 세워서 고려하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라이센스114 - 링크] 에서는 사회복지사 등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 ZERO)입니다.

공무원시험, 유망자격증 준비, 국가 공인자격증 취득 준비 등 필요에 의해 시험정보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관련 지식이 없거나, 어떻게 대비를 해야  취득을 할 수 있고, 합격이 가능한지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생기게 되구요.

이럴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전략을 통해 생명과도 같은 시간을 아껴보세요.

Yes 유망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공무원 시험준비 TIP


[자격증이야기 TIP]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자격증 & 공무원 정보전문 사이트 라이센스114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 유망자격증에 대한 최신뉴스, 자격증 전망분석, 수험D-day
- 각종 자격증의 기출문제 무료제공
- 시험일정상담 및 취득가이드 무료발송서비스 제공
- 각종 채용안내 및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족보 서비스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 무료상담과 안내책자를 신청해보세요.
4대보험관리사, 교육마술지도사 등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가이드 신청 및 무료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혼자 막연하게 준비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상담과 정보를 바탕으로 준비해보세요.

[라이센스114 - 링크]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 무료상담과 안내책자를 신청해보세요.

[사회복지사 - 링크] 사회복지사에 관련 무료상담 및 자료요청하기



'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재무설계와 인슈랑스도 준비해보세요. '


 보험에 대한 상담이 필요할 경우 :

[보험비교몰 - 링크]에서는 변액상품, 의료실비보험, 연금보험, 정기보험, 운전자보험, 태아보험, 암보험, 실버보험 및 기타 모든 금융상품과 보험리모델링 등에 대한 모든 항목과 관련하여 무료견적 및 견적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위험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손해보험 및 생명보험의 여러 상품 중에서 가강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여 통합설계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고 있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많은 보험사의 각기 다른 보장 내용과 상품의 장점들을 모두 알아본다는 것은 시간상으로 매우 불편한 상황에서 이 모든 상품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은 좋은 보험을 선택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인생전반에 대한 재무설계가 필요할 경우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에서는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재무진단을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재무설계 상담신청을 통해 나에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아보세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무료 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무료제공합니다.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히어로제로 블로그와 이웃 신청도 하시고 여러분의 많은 댓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