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1. 11. 4. 09:57

장례지도사 자격증, 장례관리사의 전망 직무 및 시험안내

장례지도사 자격증, 장례관리사의 전망 직무 및 시험안내!

장례지도사는  장례의식, 즉 장의는 죽은자를 보다 아름답고, 깨끗하며 편안하게 저 세상으로 보내드리기 위한 의식으로 이를 총괄적으로 운영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장례관리사 자격증, 장례지도사의 전망과 직무 그리고 시험아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제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내년부터는 장례지도사가 국가자격 인정을 받게 되었구요.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고 자격증으로 미래를 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

장례지도사, 장례관리사의 전망 직무 및 시험안내!

 장례지도사를 말하다.

상조업이 점점 성장함에 따라 장례지도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장례지도사가 여타 직업에 대비하여 고소득의 전문직으로 인식되어 지고 있습니다.

공영 장례식장이나 대학병원, 상조회사등에서 근무하는 장례지도사들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장례지도사가 되기 위한 자격증은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만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시에 가산점이 주어지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장례지도사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이며 여러 대학에서 장례지도학과가 개설될 정도로 사회에서의 장례지도사의 입지가 굳어지고 있으며, 장례지도학과가 존재하는 학교로는 명지대, 건양대, 동국대, 서울보건전문대, 창원전문대, 대전보건전문대 등이 있습니다.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제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내년부터는 장례지도사가 국가자격 인정을 받게 되었구요.




 02. 장례지도사의 전망 및 직무



시장규모 1조원에 전국 400여 업체, 회원수 300여만명, 고객납입금 6300억원이상 상조회사의 현 주소입니다.
2000년 대 초반만 해도 100여개의 중소규모 장의사가 산재해 있는 정도였지만 지금은 전국망을 가진 대형회사까지 등장하였습니다.
 
최근 납골당 설치가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전환됨에 따라 시설 납골당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발 맞춰 대학에서도 장례학과가 신설되고 있고, 또한 최근 노인관련 사업중 상조회사가 증가함에 따라 장례지도사의 수요와 역할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장례지도사 시험안내

장례지도사 자격증은 크게 8대 기관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이에따른 응시자격 기준이 조금씩은 차이가 있습니다.

각 가격증은 발행한 단체에서 주관하며 교육과정이나 관련학과를 3에서 6학기정도 수료, 3에서 5년간의 실무경험을 필요하는 곳도 있으며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는 경우도 있음에 자신의 상황에 맞는 기관을 통하여 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장례지도사 자격증은 4과목의 필기시험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이는 100%객관식으로 절대평가제의 유형이기에 크게 취득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장례지도사 응시자격 및 시험안내

응시자격 : 만 18세이상 남녀 누구나 응시가능
시험과목 : 4과목
합격결정 : 60점 이상 합격 (절대평가제)
시험유형 : 100% 객관식 한국장례업협회 http://www.fta.or.kr
1차 필기시험 :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장례학개론, 장례행정, 공중보건학 [상장례, 장사관련법규, 공중보건] 3과목으로 과목당 25문제

2차 실기시험 : 수시, 영좌설치 및 초흔, 염습, 입관 등





 05. 장례지도사의 수입, 연봉 

장례지도사의 수입은 소속 장례식장, 상조회사, 개인사업자에 따라 크고작은 차이를 보입니다.




히어로 제로가 전하고 싶은 글 :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하고, 그 많은 자격증 중에서 미래를 위해 선택하고 도전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자격증 하나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장례지도사는 장례의식을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취업은 본인의 노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다문화가정상담사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드네요.

또한, 자격증 취득에는 많은 노력과 소중한 시간 그리고 비용이 수반되기에 어떤 미래를 준비하시더라도 자신의 현재상황과 목표를 잘 세워서 고려하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라이센스114 - 링크] 에서는 다문화가정상담사 등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 ZERO)입니다.

공무원시험, 유망자격증 준비, 국가 공인자격증 취득 준비 등 필요에 의해 시험정보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관련 지식이 없거나, 어떻게 대비를 해야  취득을 할 수 있고, 합격이 가능한지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생기게 되구요.

이럴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전략을 통해 생명과도 같은 시간을 아껴보세요.

Yes 유망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공무원 시험준비 TIP


[자격증이야기 TIP]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자격증 & 공무원 정보전문 사이트 라이센스114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 유망자격증에 대한 최신뉴스, 자격증 전망분석, 수험D-day
- 각종 자격증의 기출문제 무료제공
- 시험일정상담 및 취득가이드 무료발송서비스 제공
- 각종 채용안내 및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족보 서비스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 무료상담과 안내책자를 신청해보세요.
4대보험관리사, 교육마술지도사 등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가이드 신청 및 무료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혼자 막연하게 준비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상담과 정보를 바탕으로 준비해보세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무료 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무료제공합니다.



[라이센스114 - 링크]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 무료상담과 안내책자를 신청해보세요.

[장례지도사 - 링크] 장례지도사, 장례관리사 무료상담 및 자료요청하기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히어로제로 블로그와 이웃 신청도 하시고 여러분의 많은 댓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창업도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1인 창업, 소셜로 시작해보세요!

소셜커머스 솔루션 NO.1
www.oneadaymall.co.kr
원어데이, 소셜커머스 티켓몰(원클릭 상품공급지원), 소셜커머스 모음솔루션, 티켓나우 NEW 솔루션!


인터넷비즈니스모델 솔루션
www.rankup.co.kr
구인구직, 자동차중개사이트, 피팅모델사이트, 소개팅 사이트 등 36가지 창업 비즈니스모델 솔루션!
◀ ▶                                                                                                         광고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