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공감 / / 2011. 9. 14. 07:48

유기농업관리사 자격증정보를 말하다. (유기농업기사 시험일정 및 필요성, 취업분야)

유기농업관리사의 도입배경, 농림부 친환경농업 육성정책, 유기농관리사의 직무, 유기농관리사 자격증 소지자 채용전망 및 활동 가능영역, 유기농 관리사 시험정보 (시험의특징, 시험일정, 응시자격)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기농업관리사 자격증정보를 말하다. (유기농업산업기사 시험일정 및 필요성, 취업분야)!

친환경 유기농업 전반에 관한 기술과 지식을 기반으로 생산, 가공, 유통 및 품질인증 심사, 기술지도 등 제반분야를 담당하고 유기농업육성을 위한 총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유기농관리사에 대해살펴볼께요. 2011년에는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고, 자격증으로 미래를 준비해보세요! ^^



유기농(업) 관리사 시험정보, 직무, 진로, 전망 등을 말하다.



유기농(업)관리사는 친환경 유기농업 전반에 관한 기술과 지식을 기반으로 생산, 가공, 유통 및 품질인증 심사, 기술지도 등 제반분야를 담당하고 유기농업육성을 위한 총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국가공인 자격 증입니다.


 유기농업관리사(유기농업기사,산업기사,기능사) 도입배경!

최근 환경오염과 함께 유기농업의 중요성 및 수요는 증대되고 있으며, 과거 저 부가가치의 농작물에서 고부가가치가 가능한 농작물로 전환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이러한 고 부가가치 작물생산의 한 방안으로 최근 유기농업에 대한 관심 및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유기농업이란 화학비료, 유기합성농약 (농약, 생장조절제, 제초제 등), 가축사료첨가 제 등 일체의 합성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법을 말하구요.

이러한 유기농업은 단순히 자연보호 및 농가소득증대라는 소극적 중요성을 떠나, WTO에 대응하여 자국농업을 보호하는 수단이 되며, 아울러 국민의 보건복지 증진이라는 의미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기농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의해, 전문유기농업인력을 육성·공급할 수 있는 자격신설이 필요하게 되었구요.


01/ 제정최근 웰빙바람과 함께 서구화된 식생활에 따른 부작용, 농산물의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 증대
(소비자들은 이제 농산물을 구입할 때, 가격이나 신선도 보다도 농약과 원산지,유전자 조작식품여부(GMO) 등 안전성을 최우선시하여 일반농산물보다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그 소비가 계속 증대)

02/ 국내도2010년까지 유기농산물 비중 2%,친환경농산물 비중을 10%로 확대할 계획으로 유기농업 전문인력양성 필요성 대두

03/ FAO/WHO Codex 유기농업 식품규격이 제정됨에 따라 유기농산물 및 가공품의 수출입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

04/ EU의 중장기 유기농업 전망보고서에 의하면, 2010년까지 전체 농산물 시장의 15%가 유기농산물과 유기가공품이 차지할 것으로 예측

[라이센스114 - 링크]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 무료상담과 안내책자를 신청해보세요.

[유기농관리사 - 링크] 유기농(업)관리사 무료상담 및 자료요청하기




 유기농업 농림부 친환경농업 육성정책


현재 홍성, 울진 왕피지구 등 중소규모 친환경지구 611개소 조성 완료 
친환경농업지구조성 정부지원사업
2005년 3-4개소의 모델개발 추진과 2006년부터 1개소당 1000ha이상의 광역 친환경농업단지 조성 계획.
(친환경 생산 · 유통단지와 생태마을, eco-park 등 친환경 관광농업 종합단지 조성)

2005년까지 화학비료 정부보조 완전 폐지
유기질비료 및 녹비작물 종자보급 지속 확대
벼, 사과, 배, 노지고추, 시설오이 5개 품목등 주요 작목에 대해 재배력에 따라 친환경적 시비 및 농약살포 지침을 작성하여 영농현장 지도 강화

유기 및 무농약 인증농산물 생산농가에서 저농약 인증농가까지 정부 및 지자체 보조 금 지급 80%까지 확대
2004년 말 친환경 물류센터 건설 타당성 검토 완료
허용현재, 총 전국 총 66개 지역에 녹색농촌 체험마을 선정 재정지원(매년 추가 선정)

(☞ 정책에 따라 변화가 있을 수 있어요)



 유기농업 관리사의 직무, 진로 및 전망


01/ 생산업무관리
- 유기농업분야에 대한 윤작체계
- 유기농업분야에 대한자재선정
- 유기농업분야에 대한토양비옥도 관리
- 유기농업분야에 대한병해충 관리
- 유기농업분야에 대한 유기농 사료확보
 
02/ 유통관리 업무
- 유기농산물의 가공관리
- 유기농산물의 포장관리
- 유기농산물의 품질인증심사 업무
유기농업 분야의 입지선정, 작목선정, 경영여건분석, 환경분석 등을 기획하고, 윤작체 계 및 자재의 선정, 토양비옥도 및 병해충방지, 사료확보 등 생산관리업무와 유기농산 물 원료의 가공, 포장, 유통 및 사후관리 등의 품질인증 직무 수행


03/ 진로및 전망
주로 유기농업 관련 단체, 유기농업 가공 회사, 유기농산물 유통회사 - 시·도·군 지자체의 환경농업
담당공무원, 유기농업 및 유기식품 연구기관의 연구원 - 국제유기식품 품질인증기관의 인증책임자
및 조사원(Inspector) - 소비자단체, 환경보호단체, 사회단체 등 NGO의 직원"



현재 선진국에서는 유기 농업에 대한 전문인력과 사업이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유기식품협회[OTA]라는 기구가 설치되어서 미국, 캐나다, 멕시코, 영국, 호주, 일본, 독일, 스위스의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으며, 회원들은 주로 유기재배농가, 유기식품 교역업체, 유기식품 가공업체, 유기식품 품질인증단체, 유기농산물 생산자단체, 유기식품 중개인, 유기농업 전문 영농 지도사, 유기식품 소매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유기농업기사나 기능사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는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의 유기농업생산과 기술지도 업무를 담당하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품질인증기관의 관리감독 업무를 담당하며, 유기농업 농민교육의 강사진으로 활동하며, 유기농산물 유통회사와 유기농산물매장 / 유기농산물 식품가공 회사/ 유기농산물 자재회사 등에서 전문기 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유기농산물에는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을 포함한다.



 유기농(업)관리사 시험정보(시험과목, 시험형태, 합격기준)



☞ 시험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 응시자격
- 기능사
-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음

- 산업기사
-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후 응시하고자하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직무분양에서 1년이상 실무에 종사한자
- 다른종목의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자
- 전문대학 졸업자등 또는 그 졸업예정자 (2학년에 재학중인 자 또는 1학년 수료후 중퇴자를 포함한다.)


※ 4년제 대학전과정의 2분의 1이상을 마친자 포함.
- 기술자격종목별로 산업기사의 수준에 해당하는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기관으로서 노동부령이 정하는 교육훈련기관 의 기술훈련과정을 이수한 자 또는 그 이수 예정자
- 국제기능올림픽대회나 노동부장관이 인정하는 국내 기능 경기 대회에서 입상한 자와 기능 장려법에 의하여 명장으 로 선정된자
- 응시하고자 하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직무분야에서 2년이상 실무에 종사한자
- 외국에서 동일한 등급 및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자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전문대학졸업자와 동등이상의 학력을 인정받은 자 또는 동법 제7조의 규정에 의하여 41학점 이상을 인정받은자
※ 고등교육법에 의거 정규대학에 재학 또는 휴학 중 인자는 해당되지 않음 

유기농업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시험일정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위, 유기농업산업기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http://www.q-net.or.kr > 자격정보 > 국가자격 > 한국산업인력공단(농림) 클릭

 

히어로제로가 전하고싶은 글 :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하고, 그 많은 자격증 중에서 미래를 위해 선택하고 도전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자격증 하나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유기농(업)관리사는 유기농업육성을 위한 총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자격으로 취업은 본인의 노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유기농(업)관리사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드네요.

또한, 자격증 취득에는 많은 노력과 소중한 시간 그리고 비용이 수반되기에 어떤 미래를 준비하시더라도 자신의 현재상황과 목표를 잘 세워서 고려하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라이센스114 - 링크] 에서는 유기농(업)관리사 등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안녕하세요. 히어로제로 (HERO ZERO)입니다.

공무원시험, 유망자격증 준비, 국가 공인자격증 취득 준비 등 필요에 의해 시험정보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관련 지식이 없거나, 어떻게 대비를 해야  취득을 할 수 있고, 합격이 가능한지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생기게 되구요.

이럴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전략을 통해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아껴보세요.


Yes 유망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공무원 시험준비 TIP


[자격증이야기 TIP]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수험생 및 준비를 희망하시는 분이시라면 무료상담 및 자료를 신청해보세요.

자격증 & 공무원 정보전문 사이트 라이센스114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 유망자격증에 대한 최신뉴스, 자격증 전망분석, 수험D-day
- 각종 자격증의 기출문제 무료제공
- 시험일정상담 및 취득가이드 무료발송서비스 제공
- 각종 채용안내 및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족보 서비스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 무료상담과 안내책자를 신청해보세요.
4대보험관리사, 교육마술지도사 등 유망자격증, 공무원 시험정보, 국가공인자격증 가이드 신청 및 무료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혼자 막연하게 준비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상담과 정보를 바탕으로 준비해보세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무료 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무료제공합니다.



[라이센스114 - 링크]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 무료상담과 안내책자를 신청해보세요.

[유기농관리사 - 링크] 유기농(업)관리사 무료상담 및 자료요청하기

<자격증과 더불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있어요>

 보험에 대한 상담이 필요할 경우 :

[보험비교몰]에서는 고객의 위험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손해보험 및 생명보험의 여러 상품 중에서 가강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여 통합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변액상품, 의료실비보험, 연금보험, 정기보험, 운전자보험, 태아보험, 암보험, 실버보험 및 기타 모든 금융상품과 보험리모델링 등에 대한 모든 항목과 관련하여 무료견적 및 견적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어 궁금하실 때 무료로 활용해보세요.


 인생전반에 대한 재무설계가 필요할 경우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재무진단을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상담을 활용해보세요>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히어로제로 블로그와 이웃 신청도 하시고 여러분의 많은 댓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